"11월 중간선거서 오바마 대가 치를 것"…선거 직전 핵실험 가능성

북한은 29일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최근 한국 등 아시아 순방을 '노골적인 대결행각'이라고 비난하며 지난달 30일 외무성이 예고한 핵실험에는 시효가 없다고 밝혔다.

외무성은 이날 대변인 담화를 통해 "미국이 핵전쟁의 구름을 우리에게 몰아오는 이상 우리는 핵 억제력 강화의 길로 거침없이 나아갈 것"이라며 "지난 3월 30일 성명에서 천명한 새로운 형태의 핵실험도 배제되지 않는다는 우리의 선언에는 시효가 없다"고 밝혔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전했다.

외무성의 이런 언급은 북한이 당장 핵실험을 실시하지는 않을 것임을 시사한 것이어서 주목된다.

앞서 북한은 지난달 30일 외무성 성명을 발표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한 것을 비난하면서 "핵 억제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한 새로운 형태의 핵실험도 배제되지 않을 것"이라고 위협했다.

그러나 담화는 "이것(핵실험)은 그 누구도 막을 수 없는 자위적 권리 행사"라고 강조했다.

담화는 오바마 대통령의 아시아 순방에 대해 "아시아 지역에 더욱 첨예한 대결과 핵 군비경쟁의 검은 구름을 몰아오게 될 위험천만한 행보"였다고 평가하며 오바마 대통령이 "조선반도 비핵화 실현의 가능성을 더욱 암담하게 만들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올해 11월에 진행되는 국회 중간선거에서도 오바마는 그 값을 톡톡히 치르게 될 것"이라고 밝혀 미국의 중간선거를 앞두고 핵실험을 실시해 오바마 대통령과 민주당을 압박할 것임을 시사했다.

담화는 "오바마는 자기가 제창했던 '핵무기 없는 세계' 구상이라는 것을 스스로 휴지통에 구겨 박고 조선반도 비핵화 실현의 가능성을 더욱 암담하게 만들었다"고 지적했다.

북한은 2006년 10월 1차 핵실험을 실시했으며, 같은 해 11월 치러진 미국 중간선거에서 당시 야당이던 민주당이 승리를 거두자 당시 부시 행정부는 대북정책을 강경노선에서 협상노선으로 바꾸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