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연 민주·안철수계 갈등 표면화, 새누리 공천 신뢰 '먹칠'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 인천시당이 6·4 지방선거 후보자 공천을 둘러싸고 내홍을 겪고 있다.

세월호 침몰사고로 선거운동 일정 중단을 선언한 상태에서 여야 모두 공천 잡음이 불거지자 매우 곤혹스러운 눈치다.

민주계 5명, 안철수계 5명, 외부인사 5명 등 15명으로 구성된 새정연 인천시당 공천관리위원회는 29일 현재 단수로 등록된 시의원 후보 20명, 기초의원 후보 7명과 경선 추천 6곳의 공천을 확정했다.

 

새정연 인천시당 공천관리위는 30일 "시의원 선거구는 현역의원 22명 가운데 40%인 8명이 교체되면서 중앙당이 내세운 20% 교체율을 훨씬 상회하는 것이 특징"이라며 "심사과정에서 현역의원들에게는 의정평가, 다면평가 등 엄격한 기준을 적용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번 공천심사 결과를 놓고 옛 민주당계와 안철수계의 갈등이 점차 표면화하는 양상이다.

안철수계 후보 9명은 지난 28일 새정연 인천시당을 항의방문해 "안철수계 후보 22명이 모두 공천에서 탈락했다"며 이번 공천이 불공정하다고 주장했다.

인천시당의 한 관계자는 "계파를 따지는 지분 얘기는 '새정치'와는 안맞는 말"이라며 "공천은 최대한 합의해 가면서 진행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새누리당 인천시당은 공천 심사 결과가 번복되면서 '공천 신뢰성'에 먹칠을 했다는 내부 반발이 나온다.

기초단체장 단수 후보 추천 결정을 뒤집고 공천 신청을 접수하는가 하면 전과 경력 때문에 경선 대상에서 제외됐던 중구청장과 강화군수 후보를 다시 포함시켰다.

새누리당은 지난 26∼27일 여론조사 경선으로 중구청장 후보를 확정했다. 하지만 강화군수 후보는 결정하지 못하고 있다. 강화군수 후보 경선과정에서 돈봉투 살포 사건이 일어났기 때문이다.

돈봉투 사건에 대한 경찰수사 결과가 경선 결과 및 판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여론조사 결과 발표도 연기됐다.

공천 결정을 뒤엎는 사례가 속출하자 새누리당의 한 당협위원장은 "당선 가능성 때문에 공천 원칙을 훼손하는 것은 정당 불신을 초래하게 된다"며 "당선 가능성만 우선시하는 것은 주민을 무시하는 반민주적 공천"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