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중근 정신, 대한민국이 따라야 할 귀감”

최성 고양시장은 지난 27일 안중근 평화사상의 계승과 발전을 위해 제정된 ‘2016년 안중근 평화대상’을 국회서 수상했다.  

안중근 평화대상은 안중근 평화재단 청년아카데미 주관으로 2009년부터 매년 12월마다 안중근 사상의 대중화와 민족정신 실천에 앞장선 정치인, 지방자치단체장, 기업인 등을 대상으로 심의를 거쳐 수상자를 선정, 수상하고 있다. 

안중근 평화재단 청년아카데미는 수상자인 최 시장에 대해 “평화와 인권의 올곧은 정신을 갖고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권리회복을 비롯한 평화인권운동에 크게 기여했으며, 아울러 안중근 장군의 동양평화사상을 널리 알려 민족통합 정신을 실천한 공로가 크다”고 평가했다. 

최 시장은 “안중근 평화대상을 수상하게 돼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하며, 안중근 장군처럼 옳고 정의로운 일을 위해 흔들리지 않는 용기를 지키는 것이 바로 지금의 우리가 따라야 할 귀감이라고 생각한다”며, “남북관계 개선과 한반도, 그리고 동북아 평화를 위해 국제적 평화인권운동을 펼쳐온 지난 20여 년간 치열할 노력의 시간들을 앞으로 더욱 값진 미래를 위해 쓰라는 의미로 받아들이겠다”고 소회를 밝혔다. 

한편 최 시장은 2012년부터 위안부 문제해결 범국민 서명운동을 시작으로 2013년 평화의 소녀상 설치, 2014년에는 유엔에 서명부를 전달하고 국제 SNS 온라인 서명페이지를 운영한 데 이어 평화인권증진 국외네트워크 강화를 위해 힘써왔다. 특히 최근에는 2016년 위안부 특별법을 국회에 청원하는 등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를 비롯한 평화인권문제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인 데 대해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로부터 위안부 문제 해결결을 위한 활동 공로 특별상을 수상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