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오산교육지원청과 화성시가 주최하고 화성창의지성교육지원센터가 주관하여 운영하는 여름방학 직무연수가 지난 28일을 시작으로 다음달 8일까지 화성관내 110여명의 교사들을 대상으로 롯데인재개발원 및 LIG인재니움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연수는 화성관내 교사들의 창의지성교육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현장 적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총 3개의 과정으로 세분하여 진행되며 강의 및 실습, 토론활동을 적절히 배분하여 분야별 전문성과 연수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도록 기획됐다.

창의지성교육과정 기본과정 (2014.7.29.~7.31)은 창의지성교육에 대한 철학적 접근을 통해 창의지성교육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배움 중심 수업과 평가를 활용한 학교 현장의 창의지성교육 실천사례 나눔을 통해 교사들의 실천의지를 고양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운영한다.
창의지성교육과정 심화과정 (2014.7.28.~8.1)은 창의지성교육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교교육과정 재구성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초등 및 중등학교 교육과정 재구성 실습 위주의 프로그램을 중점으로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창의지성교육이 화성시를 넘어서 경기도 혁신교육의 틀 속의 학교문화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자율경영체제 및 효과적인 의사소통,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교육공동체 운영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창의지성수업과정(2014.8.4.~8.8)은 창의지성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 수업실천전략으로 수업 철학을 바탕으로 하여 수업에 대한 관점과 안목을 함양하고 실제 교실 수업에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수업사례들로 구성되어 있다. 

명저활용 수업, 문화유산활용수업, 협력수업, 미술관활용수업, 사회적실천수업 및 교실수업 장면에 대한 코칭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실습과 체험, 토의와 토론을 통해 연수생들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연수운영 담당자는 “이번 연수를 통해 화성관내 선생님들이 창의지성교육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져 함께 만들고, 함께 실천하는 화성시만의 경쟁력있는 창의지성교육이 됐으면”하는 바램을 나타내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