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10만 한인동포 보듬고 재해석

김포시는 오는 11월 9일부터 11일까지 김포아트홀에서 ‘평화통일 학술제’ 및 ‘제1회 한민족 디아스포라 포럼’을 개최한다.
 
9일·열리는·‘평화통일 학술제’에서는 평화교육 사례, 한강하구 남북 공동 조사 등을 통해 ‘평화도시 생활권’의 일원인 김포시가 남북화해에 기여할 방안을 찾을 예정이다. 이번 학술제는 김포시와 고양시, 파주시가 함께 한다.

10일부터 이틀에 거처 진행되는 ‘제1회 한민족 디아스포라 포럼’은 임진강, 한강, 예성강, 염하의 물길이 하나 되는 한강하구의 상징성을 710만명의 재외 한인동포를 보듬으며 재해석하는 자리로서 의미가 있다.

이번 포럼은 총 다섯 개 세션으로 진행된다. 첫날인 10일 1세션 ‘조강문화와 한민족 디아스포라’에서는 한강과 임진강이 합류하는 조강을 품고 있는 김포시가 전 세계에 흩어져 있는 디아스포라를 품을 수 있는 곳임을 설명한다.

2세션 ‘사할린 동포가 말하는 러시아 문화, 김포 문화’에서는 김포시에 영구 귀국한 사할린 동포들이 체험한 ‘인정 많은 김포 문화, 김포 사람들’에 대해 이야기한다.

3세션인 ‘한민족의 혼으로 고려인 성공의 길을 닦다’에서는 러시아 사회에서 어려움 속에서도 고려인의 정신으로 성공적 삶을 일궈낸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았다.

포럼 둘째 날인 11일은 오전 4세션 ‘젊은 고려인, 한민족 문화를 계승하다’에서 우리 문화를 지켜내고자 애쓰는 젊은 고려인들의 감동과 애환을 들을 수 있다. 

마지막 5세션인 ‘디아스포라의 삶 희로애락’에서는 김포 안에서 함께 살고 있는 난민, 탈북자, 다문화가정 등 다양한 주민의 모습을 ‘디아스포라’ 키워드로 풀어 갈 예정이다.

이 밖에도 부대행사로 9일 ‘평화문화, 그 위대한 여정의 시작’과 10일 ‘러시아 하바로브스크 고렝카무용단 초청’ 공연이 김포아트홀 무대에 오른다.

포럼 마지막 날인 11일은 영화 ‘조강, 조강포 사람들’이 상영된다. 또한, 로저 셰퍼드와 전일정의 백두대간 사진전이 학술제와 포럼 기간 중 김포아트홀 전시실에서 열린다.

유영록 김포시장은 “이번 학술제와 포럼을 통해 조강에 물줄기가 모이듯, 세계 각국에 흩어져 있는 710백만 제외한인 동포가 우리 김포시에서 하나로 뭉쳐질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포럼과 학술제를 지속적으로 개최해 인적, 물적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한민족 디아스포라’가 우리시의 도시 브랜드로 자리 잡는 것은 물론, 남북화해에도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