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관(부서)․민간단체간 협업 통해 안전사고 예방 및 안전개선사업 유도 -


인천시(시장 유정복)는 23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안전문화 진흥 및 기관(부서)·민간단체간 협업을 통한 안전사고 예방 및 안전개선사업 유도를 위해 안전모니터봉사단과 경찰청, 교육청, 소방안전본부, 시 및 군·구 관계공무원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생활안전지도서비스 민·관 합동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안전행정부가 주관하는 생활안전지도서비스 구축지역으로 17개 시·도 중 유일하게 인천시 10개 군·구가 전부 참여함에 따라 올 연말 시민에게 지도를 통해 제공될 각종 안전정보와 사업추진일정에 대한 관련 기관·단체 등과의 긴밀한 협조와 공감대 형성을 위해 마련됐다.

생활안전지도는 치안·재난·교통·맞춤 등 분야별 안전정보 DB를 기반으로 생활주변의 위험 또는 안전요소를 지도를 통해 시민에게 공개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안전정보 공개를 통해 시민의 안전사고 예방 및 안전문화를 진흥시키고 기관(부서)간 안전정보 공유를 통한 안전개선 사업 유도 및 협업을 추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생활안전지도서비스 구축사업은 작년 인천 남구 등 전국 15개 지역이 시범지역으로 선정돼 서비스가 구축된데 이어 올해 인천지역 나머지 9개 군·구 등 전국 100개 지역이 추가 선정돼 사업을 추진하는 등 모두 115개 지역이 참여하고 있다.

이날 워크숍에서는 생활안전지도 사업 취지 및 그동안의 추진경과를 설명하고, 생활안전지도 대시민서비스 주요 기능 및 시스템 관련 설명에 이어 안전정보 관계 기관(부서) 및 유관단체 등의 의견을 수렴했다.

특히, 안전행정부 산하 국립재난안전연구원(여운광 원장)에서 전국 지방자치단체 중 첫 번째로 인천을 방문해 기관간 협조사항과 안전 위해요소를 적극 발굴·제보하는 안전모니터봉사단의 역할에 대해서 중점 논의했다.

한편, 인천시에서는 올 하반기까지 생활안전지도 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이르면 내년 1월부터 대시민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조동암 인천시 안전행정국장은 “생활안전지도 서비스의 제공으로 지역별 사고예방에 도움이 클 것으로 기대된다”며, “주기적으로 안전정보를 현행화하고 도출된 지역별 안전취약분야에 대해 지속적인 개선사업을 추진해 시민들이 안전하게 생활하는 최고의 안전도시 인천을 만드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