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 인문학 석학들 만난다"

세계적인 인문학 석학들의 강연을 들을 수 있는 ‘제4회 세계인문학포럼’이 10월 27일부터 29일까지 수원 아주대학교, 수원SK아트리움에서 열린다. 수원시와 교육부, 유네스코, 경기도가 공동 주최한다.
 
'희망의 인문학'을 대주제로 하는 포럼은 인문학 석학들의 기조강연, 세계 각 국의 인문학 연구 성과와 동향을 이야기하는 분과회의, 인문학 정책을 추진하는 국내외 기관의 장(長)들을 초청해 인문학 정책 지원 방향을 논의하는 ‘라운드 테이블’ 등으로 진행된다.
 
분쟁과 갈등을 겪은 경험이 있는 국가의 신진 연구자들이 ‘분쟁과 평화’를 주제로 하는 세션과 ‘문학인의 밤’, ‘뮤지컬 정조’와 같은 행사와 공연도 마련된다. 28일에는 화성행궁을 비롯한 화성 일대의 문화유산을 관람하는 ‘문화 투어’가 열린다.
 
프랑스의 철학자 로제 폴 드루아와 그의 아내인 저널리스트 모니카 아틀랑이 ‘인문학에서 잊혔던 주제, 희망’을 주제로 전체 기조강연(27일 오후 3시)을 하고 정신분석학자 가즈시게 신구(일본 나라대학) 교수가 ‘희망이라는 이름의 가장 먼 과거’(27일), 철학자 칼 메르텐스(독일 뷔르츠부르크대학) 교수가 ‘사회적 관점 : 익명적 사회질서로부터’(28일), 국문학자 조동일(서울대 국문학과) 명예 교수가 ‘인문학 교육의 사명’(29일)을 주제로 오전 9시 30분 기조 강연한다. 

분과회의는 ‘욕망 과잉과 자유인’(27일), ‘규범과 공공의 인문학’(28일), ‘인문교육과 희망의 인문학’(29일) 등 매일 다른 주제로 열린다. 학자와 연구자 100여 명이 발표와 토론에 나선다.
 
수원시는 27일 오후 1시 30분 ‘희망의 인문도시 수원’을 주제로 지방자치단체의 인문자산을 활용해 시민들의 인문학 정신을 고취할 수 있는 방안, 인문학 발전 방향 등을 논의하는 세션을 주관한다. 

'수원의 인문도시 만들기', ‘정조대왕의 꿈과 다산의 인문 정신’, ‘수원 화성의 인문학적 의의와 그 미래지향적 함의’, ‘장소체험을 통한 인문학적 가치의 회복’, ‘대안운동으로서의 수원시 마을 만들기 운동’을 주제로 한 발표와 종합토론으로 이뤄진다. 

27일 오후 3시 아주대 종합관에서 열리는 개회식에는 염태영 수원시장과, 남경필 경기도지사, 조무제 한국연구재단 이사장, 손동현 포럼 추진위원장 등이 참석한다.
 
'고은 시인과 함께하는 문학인의 밤’은 27일 저녁 7시 30분 정자동 수원SK아트리움에서 열리고, ‘뮤지컬 정조 · 정조대왕의 꿈’은 28일 저녁 7시 30분 경기도문화의전당 대극장에서 공연된다. 문학인의 밤은 수원시립예술단 홈페이지(www.artsuwon.or.kr)에서, 뮤지컬 정조는 전화(02-556-9039) 예약해야 한다. 전석 무료다.
 
포럼 참가를 원하는 이는 23일까지 세계인문학포럼 홈페이지(www.worldhumanitiesforum.com)에서 등록 신청을 해야 한다. 포럼 기간 중 현장 등록도 가능하다. 참가비는 무료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