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보건환경연구원 10.11.~10.24. 자연휴양림 품은 ‘석모도’ 대기질 조사 착수

인천시 보건환경연구원은 강화도 삼산면에 위치한  석모도를 대상으로 친환경 섬 발굴을 위해 11일부터 오는 24일까지 대기환경을 조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섬 관광 활성화와 섬 가치 재창조를 위해 2015년부터 현재까지 연구원에서는 지속적으로 대기질을 조사하고 있다. 그 동안 인천 관내 총 9개 섬에 대해 2015년도에는 4개 섬 ‘무의도, 장봉도, 자월도, 대이작도’, 2016년도에는 5개 섬 ‘백령도, 덕적도, 굴업도, 선재도, 신도’를 대상으로 환경 조사를 추진했다.

조사 결과 미세먼지의 경우 섬 지역이 인천 도심 지역보다 평균 16 ~ 23%, 휘발성유기화합물질의 경우 평균 1.6 ~ 2.2배 정도 낮아 대기질이 ‘청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환경연구원은 시민들이 좀 더 알기 쉽게 섬 지역에 대한 과학적인 환경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관련 자료들을 홍보했으며,  향후에도 석모도 조사 결과를 제공할 계획이다. 

조사 대상으로 선정된 석모도는 강화도 서편에 위치한 유인도로 사면이 바다와 접해 있는 섬 지역의 특색 외에도 자연휴양림, 수목원, 갯벌, 등이 있어 사람과 자연이 공존·공생할 수 있는 환경 친화적인 섬이다. 

보건환경연구원 이충대 환경조사과장은“이번 조사를 통해 친환경 섬 발굴사업이 완료되면 섬 지역 관광 활성화뿐만 아니라 섬의 가치 재창조에 일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