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수도사업본부 수도미터 동파 예방 대책 수립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는 올 겨울 수도미터 동파예방대책을 수립해 시행한다고 11일 밝혔다.

상수도사업본부는 2005년 이전 건축된 연립·빌라, 상가 등이 특히 동파에 취약하다고 보고 있다. 이를 위해 개·보수 또는 보호방안 마련, 겨울철 수돗물 미사용 세대에 대한 급수중지 등의 대책 강구, 구형 PE뚜껑 보호통의 전량교체를 위한 장기계획을 마련한다. 또한, 동파 취약세대에 대해 겨울철(12월~2월)동안 인정검침 등의 방침을 세우는 등 시민불편 최소화를 위한 방안을 마련했다.

올해는 동파예방용 수도미터 3,000전을 설치하고, 보온이 취약한 세대에 대한 보온재 충전 10,600개, 불량 보호통  870개를 정비하는 등의 사업을 추진한다. 동파예방에 대한 홍보 및 동파발생시 행동요령을 언론매체 및 전단지 389,500매, 현수막게첩 131개소 등을 통해 동파예방 홍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동파를 최소화할 방침이다.

기상변화에 따라 동파주의보/ 동파경보 등을 언론매체를 이용해 발령하고, 동파발생에 대비하고자 오는 12월부터 내년 2월 말까지 겨울철 한파대비 상황실을 운영한다. 긴급조치가 필요한 수도미터 교체를 위해 응급 복구반(1단계 ~ 3단계. 88명 ~ 244명)을 편성해 동파발생시 즉각적인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하명국 상수도사업본부장은 “겨울철 수도미터 동파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 권역별 비상연락체계를 강화하는 한편 시민들에게는 수도미터함의 보온유지와 장기간 수돗물을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수도사업소로 동절기 동안 급수 중지를 신청하여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