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한 돌을 이웃마을 절로 옮겨가자 산이 哀絶하게 울어

이화산(梨花山)은 원북면 마산리 2구에 있다. 태안에서 서북쪽으로 포장 도로를 따라 약 8킬로미터 쯤 가다보면 원북면 소재지에 이르게 된다. 이 소재지에서 마주 보이는 우뚝 솟은 산이 바로 이화산이다. 이 산은 소원면의 철마산 줄기가 뻗어 내려 마산리의 중심부에서 기봉한 것인데, 그 높이는 170미터에 불과하지만, 주민들로 부터 매우 사랑을 받고 있는 아름다운 산이다.

특히 가을이면 산이 붉게 타는 단풍의 명소로 널리 알려진 산이기도 하다. 그런데 이 산의 중턱에는 커다란 바위가 하나 있는데, 이는 어디서나 볼 수 있는 보통 바위가 아니라, 멀리서 보면 마치 탑같이 보이는가 하면, 가까이에서 보면 돌부처 같이 보이는 신기한 바위이다. 

이화산에 이같이 신기한 돌이 있다는 소문이 사람들의 입에서 입을 통하여 널리 알려지자, 다른 동네 사람들까지 이를 구경하러 모여드는가 하면, 심지어 어느 여인들은 이 바위 앞에서 정성껏 기도를 드리기도 하였다. 

목욕 재계하고 정성껏 기도를 드리면 소원이 성취된다는 소문이 이웃 마을에까지 널리 퍼지게 되자 많은 부녀자들이 이 곳에 찾아들었던 것이다. 

이렇게 널리 알려져서 많은 사람들이 그칠사이 없이 모여들자, 이웃 동네에 있는 절에서 이 돌을 탐내어 아예 자기 사찰 경내로 옮겨 놓으면 이 많은 손님들이 자기 절로 찾아올 것이며, 그렇게 되면 절이 더욱 발전할 것이라고 믿게 되었다. 

절에서는 마산리 주민들과 교섭을 통해 이돌에 대한 적절한 보상을 하여 주고 이 돌을 이웃 마을의 절로 옮겨갔다. 그런데 그날 저녁에 이화산에서 괴변이 일어났다. 

전에는 들어볼 수 없었던 사람의 울음 소리가 들려오는 것이었다.이 울음소리는 예사의 울음소리가 아니라 구슬프게 들리는가 하면 무엇인가 절실히 호소하는 듯 애절(哀絶)하여 듣는 사람이 가슴을 에어내는 듯한 느낌을 받게하는 것이었다.

급기야 마을 사람들은 동네 회의를 열어 이 문제를 논의하지 않을 수 없었다. 논의의 결론은 그 돌을 찾아다 제자리에 놓자는 것이었다. 이리하여 절로 옮겨간 돌을 찾아다 제자리에 놓으니 그날 밤부터 슬피 울던 산이 울음을 그치고 동네는 다시 평온해졌다. 

한편  장구섬(長鼓島)은 갈머리 버스 종점에서 동남쪽으로 약 1킬로미터쯤 떨어져 있는 바닷가에 인접한 조그마한 동네인데, 이 곳에서 장구섬을 비롯하여 소리섬, 거문고섬(거문부리), 그리고 육굴 등으로 연결되고 있다. 

옛날, 하늘 나라에 옥황상제가 살고 있었는데, 이 옥황상제는 측근에 많은 선녀들을 거느리고 있었다. 그런데 그 많은 선녀중에서도 세 선녀를 특히 귀여워 했다.

이 세선녀를 귀여워한 것은 이들이 제각기 색다른 특기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더욱 아껴 주었던 것이다. 이들 중 한사람은 장구를 잘 쳤고, 또 한 사람은 거문고를 잘 탔으며, 그리고 마지막 한 사람은 소리(노래)를 잘 하였기 때문에 궁중의 분위기가 항상 화기애애 하였으며, 동료간에도 화합이 잘 되었던 것이다. 그러나 이 세 선녀들은 남달리 뛰어난 기능을 가졌다해서 특별히 옥항상제로부터 총애를 받게 되자 태도가 오만해지고 게으름을 피우기 시작했다.
 옥황상제는 이같은 실태를 더 이상 묵과 할 수 없어 마침내 세 선녀를 지상으로 추방하였다. 

이렇게 추방을 당한 선녀들은 지상에서 안주할 곳을 찾다가 마침내 내해의 조용한 섬을 발견하게 되었다. 세 선녀가 이 섬으로 내려와 보니 주변에 또 다른 조그마한 섬들이 있었다. 선녀들은 의논끝에 드디어 각각 하나의 섬을 차지하고 살면서 자주 왕래하기로 하였다.

이렇게 세 선녀들이 각각 떨어져 살면서 지난 날 하늘 나라에서 저질렀던 일을 반성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때는 이미 늦은 것이었다. 추방전에 반성을 하고 용서를 받았어야 했는데, 추방후에 반성한들 무슨 소용이 있었겠는가? 하늘나라에서 화려한 생활을 누리다가, 어느날 갑자기 지상의 황폐한 무인 고도에 내려와 산다는 것이 얼마나 큰 고통인지 미쳐 몰랐던 것이다. 더 이상 버티어 낼 수가 없게 되자 결국 한 섬에 모여 같이 살아가기로 결정 하였다. 이들은 한 섬에 같이 살면서 수년동안 한결같이 진심으로 지난 날의 잘못을 뉘우치면서 용서를 빌었다. 

드디어 이들의 정성이 하늘에 닿아, 즉'지성이면 감천'이라는 말이 그대로 이루어져, 옥황상제께서 이 세 선녀를 용서하고 다시 하늘 나라로 불러들이게 되었다 한다. 이 같은 일이 있는 뒤에 마을 사람들은 장구를 잘 치던 선녀가 살던 섬을 장구섬, 거문고를 잘 타던 선녀가 살던 섬을 거문고섬, 그리고 소리(노래)를 잘 하던 선녀가 살던 섬을 소리섬이라 이름하였다하는데 오늘날 까지 전래되어 오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