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연구상 장현숙씨, 신진문학상 전용준씨 선정

양평군 서종면에 위치한 황순원문학촌 소나기마을에서 “제13회 황순원 문학제”가 열린다.

황순원문학제는 양평군, 경희대학교, 중앙일보가 주최하는 행사로 작가 황순원(1915∼2000) 선생의 문학정신을 기리고 학생 및 일반인, 문학인들의 건전한 정서를 함양하기 위해 매년 9월에 개최하고 있으며, 올해로 13회째를 맞는 이번 행사는 9월 9일부터 11일까지 열리게 된다. 

9일에는 황순원문학 세미나와 제5회 소나기마을문학상 시상식이 예정돼 있다. 
‘한국문학, 황순원, 그리고 번역’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황순원문학 세미나는 “한국 작가 중 가장 많은 번역문학을 보유하고 있는 황순원문학의 세계성과 보편성을 확인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되며, 소나기마을문학상 수상자는 황순원문학연구상에 장현숙(··황순원 문학 연구··), 황순원신진문학상에 정용준(··우리는 혈육이 아니냐··)이 선정됐다. 

10일에는 백일장과 그림그리기 대회가 개최된다.

대회는 9월 3일까지 사전접수한 전국 초·중·고 재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백일제의 시제(詩題)와 그림그리기 대회의 화제(畵題)는 행사 당일 현장에서 발표한다.

각각 대상 1편, 최우수상 4편, 우수상 4편, 가작 20편을 선정할 예정으로. 백일장 대상은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그림그리기 대회 대상에는 경기도지사상이 시상된다. 

우수상 이상 수상자는 경희대학교 및 각 대학의 문학 분야 대학 입학 특기자 전형에 응시할 자격이 주어진다. 그 밖에 황순원 16주기 추모식이 11시에 거행되고 문학강연 및 문화공연이 행해진다.

11일에는 “제7회 작가와 함께 하는 황순원문학촌 기행”과 “제5회 황순원사이버백일장 시상식”이 진행될 예정이다. 

채근병 국장은 이번 문학제를 통해 “황순원문학촌 소나기마을이 한국을 대표하는 문학 테마파크라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제13회 황순원문학제와 관련한 문의사항은 황순원문학촌 소나기마을(031-773-2299)에 문의 또는 홈페이지(www.sonagi.go.kr)를 참조하면 된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