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까지 72조 투자,국민 96%가 30분 이내 고속도로 접근

국토교통부는 2020년 고속도로 5천㎞ 구축, 스마트톨링 전면 시행 등을 골자로 하는 '제1차 국가도로종합계획'을 확정해 고시했다고 30일 밝혔다.

국가도로종합계획은 정부의 도로정책 기본목표와 추진방향 등을 담은 도로 분야 최상위 법정계획으로, 이번에 확정된 내용은 지난 7월 공청회 당시 처음 공개한 것에서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종합계획에 따르면 정부는 현재 4천193㎞인 고속도로 총연장을 2020년까지 5천131㎞로 늘려 전 국토의 78%, 국민의 96%가 30분 이내에 고속도로에 접근할 수 있는 교통환경을 조성할 예정이다.
 
또 서울∼세종, 평택∼부여∼익산 고속도로 등 주요 간선망을 착공하고 부산순환, 대구순환 등 전국 대도시권 순환도로를 완공하거나 착공한다.
민간투자를 활성화하고 도로부지를 복합 개발해 도로공간을 입체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이를 위해 2020년까지 국가간선도로 건설과 관리에 국고 37조원 내외를 투자하기로 했다.

여기에 한국도로공사, 민자 유치 금액을 포함하면 투자액은 약 72조원으로 늘어난다.

아울러 대규모 요금소 설치나 통행권 발급이 필요 없는 스마트톨링 시스템을 시범운영 등을 거쳐 2020년 전면 시행하기로 했다.

고속도로 통행료 외에 주유소, 주차장 등의 이용요금을 하이패스로 바로 결제할 수 있는 '하이패스 페이(Pay)'도 도입된다.

한편 신분당선 연장선 신사∼강남 구간(2.5㎞)의 1단계사업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공사를 마치고 2022년 개통하면 현재 광교신도시∼강남역을 운행하는 신분당선이 신논현역(9호선), 논현역(7호선), 신사역(3호선)과 연결된다.

국토부는 이를 통해 수원·광교·용인·분당·판교 등 수도권 동남부 주민들의 도심 접근성이 개선되고 차량정체가 해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공사는 현재 강남∼정자∼광교인 운행노선을 강남∼신사∼용산까지 확대하는 신분당선 서울구간(7.8㎞) 연장 사업 중 1단계다.

2단계는 용산 미군기지를 통과하는 한강 북측구간(용산∼신사)으로, 용산 미군기지 이전이 확정된 이후 추진된다.

2단계 사업까지 마무리되면 신분당선이 남측으로는 강남∼정자, 정자∼광교 노선과 직결되고 북측으로는 용산역(1호선), 신사역(3호선), 논현역(7호선), 신논현역(9호선)과 환승이 가능해진다.

국토부 관계자는 "지금보다 광교에서 신사까지 16분, 광교에서 용산까지 36분의 이동시간이 단축될 것"이라며 "출퇴근 교통난 해소와 경부고속도로 운행 차량 감소 등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