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문산단, 2018년 말 준공 목표

▲ 용인시는 30일 오전 정찬민 시장을 비롯해 ㈜산청 관계자, 관계공무원, 주민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용인송문산업단지’ 기공식을 개최했다.

용인시 처인구 양지면 송문리 185번지 일대에 5만9,907㎡에 방위산업 육성 산업단지가 조성된다.  

용인시는 30일 오전 정찬민 시장을 비롯해 ㈜산청 관계자, 관계공무원, 주민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용인송문산업단지’ 기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정찬민 시장은 이날 기공식에서 “올해 용인테크노밸리와 지곡산단에 이어 송문산단 조성을 위한  첫 삽을 잇따라 뜨게 돼 지역경제가 활력을 얻을 것”이라며 “사업이 잘 추진돼 지역일자리 창출 및 세수증대 등에 기여하도록 적극 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송문산단은 용인의 향토기업이자 방독면과 보호복 등 개인안전보호장비를 생산하는 국내 유일의 업체인 ㈜산청이 총 233억원을 투입해 2018년 말 완공할 예정이다. 

단지에는 ㈜산청의 공장과 연구소, 기숙사 등이 조성된다. 여러 곳에 흩어져 있는 시설들을 단지 내 계획적으로 배치해 생산 및 연구 효율성을 높일 방침이다. 또 도로와 공원 등 기반시설도 확보된다. 

이 산단은 정찬민 시장의 적극적인 기업애로 해소 현장행정이 결실을 거둔 성과이기도 하다. 당초 ㈜산청은 신제품 개발로 물량 주문이 급증해 시급히 공장을 증설을 해야 했다. 하지만  ㈜산청은 자연녹지지역 건폐율과 용적율 제한 규제 때문에 더 이상의 공장증설이 불가능해 용인시에 애로를 호소했다. 

시는 이같은 애로를 듣고 해당부지에 산업단지를 지으면 일반공업지역으로 용도지역 변경이 가능해 건폐율과 용적율이 대폭 늘어나 공장뿐 아니라 연구시설과 부대시설도 증설할 수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는 2008년부터 시행된 ‘산업단지 인허가 절차 간소화를 위한 특례법’에 따른 것이다. 

㈜산청은 이를 수용해 지난해 4월에 시에 산단투자의향서를 제출했으며, 국토교통부 산업단지 지정, 경기도 산업단지심의, 수도권정비위원회 심의 등 절차를 거쳐 지난 달 8일에 산단 조성계획이 승인고시됐다.  

지난 1971년에 설립된 ㈜산청은 현재 종업원 237명의 기업으로 송문 산단 조성이 완료되면 63명의 신규 고용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아시아 최초이자 세계에서 6번째로 화학보호복 인증을 얻었고, 매년 방위산업청·소방방재청 등과 방산업 생산 및 신제품 연구개발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기업이다. 산단 조성을 통해 생산 및 연구개발을 강화하고 글로벌 방위산업체 성장에 박차를 가하게 된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