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을지훈련, 6년간의 메뉴얼 보완 현실성 있게 실시

● 최성 시장 "시정 최우선 목표는 안전도시 구현"
● 시장 특별메시지 통해 현실성 있는 을지연습 추가 
● 폭염 속 실전 방불케 하는 도심 속 대 테러훈련 완벽 수행 
● 시민안전센터의 사이버 재난상황시시템 24시간·365일 가동

고양시는 2014년 고양종합터미널 화재 사고의 뼈아픈 경험을 토대로 ‘시민의 안전이 최우선’ 이라는 시정 목표를 세우고 각종 재난의 원활한 초기대응을 위한 재난 대응기동반 편성, 사이버 재난시스템 구축, 시민안전센터 구축 및 3,800여 개 CCTV 통합 운영 등 103만 도시에 걸맞은 재난대응 프로세스를 확립해 왔다.

이번에 실시된 2016 을지훈련은 기존의 대남도발시 시민대피훈련 외에도 시장 특별메시지 처리반을 추가 편성하고 화재·테러·재난·재해 등에 대비한 과거 6년간의 메뉴얼을 보완해 22일부터 현실성 있게 실시됐다.

특히 최근 IS 등 시민을 위협하는 각종 테러에 맞서 지난 23일 시와 육군 9사단, 시민, 일산경찰서, 일산소방서 등 300여 명의 민·관·군·경 협업체계를 바탕으로 진행된 3호선 정발산역 대테러 훈련은 폭염에도 실제를 방불케 하며 시민들의 호응을 받았다.
 
시민안전 대피소는 을지훈련 실시기간 전 모두 정비를 마쳤으며 24일 민방공 대피훈련과 함께 시범단지를 지정, 103만 시민 대피훈련으로 실시하는 등 모범사례를 전국적으로 전파해 나갈 예정이다.

최성 고양시장은 “이번 훈련을 통해 군·경은 물론 시와 유관기관은 완벽한 협업체계를 이루며 각종 테러로부터 시민의 안전을 확보하겠다는 의지를 강력히 보여줬다”며 훈련에 참여한 시민과 관계자를 격려하고 “앞으로도 즉각적인 초동대처와 골든타임 사수, 무엇보다 각종 위기의 사전 방지를 목표로 시민 안전에 두 발 벗고 나서도록 하겠다”며 강한 의지를 피력했다.

■ 2016 을지훈련, 시장 특별메시지 처리반 추가 편성 등 차별화
 
최성 고양시장은 이번 을지훈련에서 중앙정부 및 도·시에서 부여되는 100여 건의 사건 외에도 시장 특별메시지 처리를 위한 3반 10개조를 추가 편성해 ▲킨텍스 등지의 불특정 다수를 겨냥한 각종 테러에 대한 대응 ▲신종 전염병으로 인한 시민 혼란 방지 ▲사이버 공격으로 인한 시정 혼란사태 수습 ▲산불, 북한산 문화재 등 주요 시설 화재진압 ▲집단 탈북으로 인한 북한 이탈주민 수용계획 ▲ 다중 밀집시설에서의 다양한 재난에 대한 위기 대응 ▲대규모 재난발생에 대한 시민 대피장소 습득 ▲아파트 및 대형건물 붕괴 시 시민대처요령 등 기존의 재난안전 메뉴얼을 실제 상황에 적용 가능하도록 재정비했다.

특히 을지훈련 기간 중 관내 464개소 대피시설을 점검하고 홍보전단지 제작 배포 및 도로 전광판·버스정보시스템·소셜미디어 등을 활용한 적극적 홍보로 활발한 시민 참여를 이끌어 냈다. 이에 힘입어 22일 북한 장사정포 공격으로 인한 유해 화학물질 유출 대응 도상 훈련 및 24일 훈련 시범지역을 지정해 집 주변에 있는 시민안전 대피소로 즉시 대피하는 시민대피훈련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 시민안전이 최우선, 사이버 재난상황시시템 24시간·365일 가동


 
시는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시정 목표 아래 화재·정전·침수 등 각종 사건 사고 현장에 즉시 출동하기 위해 2015년부터 재난대응 기동반 및  사이버재난상황 시스템을 24시간 365일 가동하고 있다.

또한 ▲회원수 1500명을 돌파한 시민 참여 안전공동체 ‘고양시 시민안전 서포터즈’ 밴드 구축 및 운영 ▲여성, 어린이 등 범죄 취약계층의 안심귀가를 위한 ‘안전지키미’ 앱 구축 ▲찾아가는 재난안전 홍보관 운영 ▲심폐소생술과 소화기 사용법 등 필수 행동요령 숙지를 위한 지역자율방재단 예방활동을 연 130회 이상 실시해오고 있다.

 
한편 시의 을지훈련은 지난 6년간 반복적인 메시지 처리에 의존하던 기존의 틀을 과감히 벗고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 안전훈련으로 변화시켜 왔다. 특히 타 지자체와 차별화된 위기관리 시스템을 정착시키고 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실전대비 훈련을 추진해 위기대응 능력을 향상시킨 노력 및 성과가 높은 평가를 받으며 지난 2014년 을지훈련 및 비상대비 업무평가 결과 유공기관으로 선정, 행정자치부 장관상을 수상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