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수단·응원단 비용 지원엔 "과거와 달라" 소극적

정부는 인천 아시안게임에 참여할 북한 선수단이나 응원단이 여객선 만경봉호나 북한 항공기를 이용해 남측으로 이동하길 원할 경우 수용할 방침임을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17일 "북한 선수단과 응원단이 국제 경기인 아시안게임에 참여하는 것은 국제 규정에 따라서 우리 정부가 받아들인 것이어서 (북한이 원할 경우) 만경봉호가 오는 것은 5·24 조치와 관계가 없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5·24 조치에도 만경봉호의 국내 입항이 가능하냐는 질문에 "우리나라 선수도 다른 나라(경기)에 참가할 때 전용기로 가는 국제적 관행이 있어 북한만 못 오게 하면 국제관례에 맞지 않는다"며 이같이 말했다.

북한 선수단이나 응원단이 북한 여객기나 만경봉호를 타고 인천에 오면 5·24 조치 이후 북한 항공기와 선박이 우리측에 들어오는 첫 사례가 될 전망이다.

천안함 폭침 이후 단행된 5·24 대북제재 조치는 원칙적으로 남북 간의 인적·물적 교류를 금지했다. 또 제주해협 통과를 비롯한 북한 선박의 우리 해역 운항도 전면 금지됐다.

정부는 2002년 부산아시안게임 등의 전례와 달리 이번에는 북한 선수단과 응원단에 남북협력기금으로 체류 비용을 지원하는 데에는 일단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앞서 2002년 부산아시안게임, 2003년 대구 하계유니버시아드, 2005년 인천아시아육상경기선수권대회 때는 정부가 선수단과 응원단의 체류 비용을 댄 적이 있다.

이 당국자는 "당시에는 모든 편의를 제공한다는 것이 기본적으로 깔렸던 것 같다"며 "국제규정에 따르면 선수들도 자기들이 일부 체류경비를 내는 것으로 돼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우리측은 이날 판문점에서 열린 실무접촉에서 북한 응원단의 개·폐막식, 주요 경기 입장권 구입비용도 원칙적으로 스스로 부담해야 한다는 입장을 전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비용 문제는 북측과 논의 과정에서 우리측이 일부 비용을 지원하는 선에서 의견이 조율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통일부 당국자도 "다른 나라와 (응원단 비용 지원 문제를) 완전히 똑같이 할 수는 사실상 어렵다고 본다"고 말해 여지는 남겼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