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만㎡ 스포츠테마파크, 2018년 3월 개장

광주시 곤지암읍에 야구, 축구, e-스포츠, 캠핑 등을 함께 즐길 수 있는 복합스포츠 테마파크 '팀업캠퍼스(team-up campus)'가 들어선다.

남경필 경기지사, 이호준 한국프로야구선수협회장, 엄기석 필드테크 대표는 8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팀업캠퍼스 조성과 관련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팀업캠퍼스는 곤지암읍 삼리 430 일원 20만7천755㎡ 부지에 조성되며 국제규격의 야구장 3면과 축구장 1면, 풋살장, 족구장 등 생활체육시설을 마련한다.

야구·사격·승마 등의 VR체험과 서바이벌게임 등이 가능한 e-스포츠센터(지상1층, 연면적 6천970㎡), 캠핑장(50동), 숲체험을 통해 체력·모험심을 키우는 포레스트어드벤처(3천52㎡), 레일썰매·눈썰매장(500㎡) 등 체험휴양시설도 갖춘다.

전체사업비 197억원2천만원 가운데 도가 137억2천원(국비 20억원 포함)을, 필드테크가 60억원을 분담해 내년 3월 착공, 2018년 3월 개장할 예정이다.

야구장 건설과 시설운영은 필드테크가 맡는다. 필드테크는 서울 고척스카이돔과 대구 삼성라이온즈파크 등 국내 프로야구 구장을 시공한 경험을 바탕으로 프로야구 구장에 버금가는 시설로 조성할 계획이다.

팀업캠퍼스는 전체 프로그램의 30% 이상을 경기도와 한국프로야구선수협회가 함께하는 공익프로그램으로 채운다.

청소년들이 체육활동을 통해 스포츠의 기본정신인 협동을 배우고 남을 배려하는 사회인으로 자랄 수 있도록 한다는 취지다.

남 지사는 "팀업캠퍼스는 우리 사회의 팀 정신을 키워주는 곳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 스포츠를 통한 교육의 장"이라며 "팀업캠퍼스가 사회인 야구의 메카로 자리 잡아 야구 저변 확대에도 기여하길 바란다"고 말해다.

이 한국프로야구선수협회장은 "한국 프로야구가 팬들에게 받은 사랑을 다시 돌려드리는 사회공헌활동 차원에서 사업에 동참하게 됐다"며 "야구의 즐거움, 교육 효과, 미래꿈나무 육성 등에 방점을 두고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도와 한국프로야구선수협회는 '유소년 야구교실', '초중고 야구선수들의 기량향상을 위한 레벨업 야구캠프', '농아, 시니어, 여성들이 함께하는 프랜들리대회', '스포츠체험과 캠핑을 가족이 함께하는 패밀리 팀업캠프', '다문화가정과 지역주민이 함께하는 글로벌 팀업게임' 등의 프로그램을 논의 중이다.

팀업캠퍼스의 야구장 3면은 야간경기가 가능한 조명시설과 최상의 그라운드시설을 제공해 동호인들의 야구장 시설 부족 문제도 해소할 것으로 보인다.

도와 야구기록 제공 IT업체 게임원 조사에 따르면 수도권에 모두 1만2천219개의 사회동호인 야구팀이 활동하고 있다. 수도권에 조성된 야구장은 298면으로 팀당 연간 5게임을 소화하는 수준에 불과하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