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가정 발굴·복지사각지대 해소

안양시는 위기가정 발굴과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우리이웃 찾기’사업을 추진한다고 4일 밝혔다.

‘우리이웃 찾기’는 일반 가정과의 접촉이 용이한 야쿠르트 배달사원들에게 위기에 처한 가정 발견 시 즉각적으로 신고할 것을 당부해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강화하기 위함이다. 더불어서 위기가정지원과 맞춤형 급여 및 무한돌봄센터 통합사례관리 등 시의 복지사업에 대해서도 교육이 이뤄지고 있다.

시 무한돌봄센터는 이와 관련해 4일 야쿠르트 호계점을 시작으로 관내 6개 영업점을 순회하며‘우리이웃 찾기’사업에 따른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앞서서는 한국전력 단전반원, 경찰서 청문감사관, 우체국집배원, 도시가스검침원 등 총 12회에 걸쳐 4백명 가까운 이들에게 교육을 실시한 바 있다.

이들은 주민들과의 접촉에서 위기가정으로 의심되는 경우 동주민센터나 시·구청에 신고하게 되며, 시는 의뢰가구를 방문상담 및 조사해 복지서비스로 연계한다는 방침이다.

이필운 안양시장은 일부지역에서 주위의 무관심에 방치되는 소외계층이 있어 안타깝다며, 안양관내에서 만큼은 그런 가정이 단 한 가정도 발생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아울러‘우리이웃 찾기’사업에 참여하는 이들이 사명감을 갖고 임해줄 것을 당부하며 감사의 뜻도 전했다.

시 무한돌봄센터 관계자는‘우리이웃 찾기’사업이 필요한 대상이 추가로 더 있다면 찾아가 교육할 것이라며, 일반 주민들도 이웃 또는 동네에 따뜻한 관심을 가져줄 것을 부탁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