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향재 조찬포럼' 국내 공식 최고기록 인증

의정부시가 조선시대 세종이 집현전의 유능한 학자들과 새벽4시에 토론과 경연을 벌인 것을 롤 모델로 2013년 1월부터 운영 중인 문향재 조찬포럼이 지방자치단체 최장기간 정기적 조찬포럼으로 국내 공식 최고기록 인증을 받았다. 

시는 새벽을 여는 공직자들의 토론과 경연의 장인 문향재 조찬포럼의 우수성을 입증하기 위해 지난 6월 한국기록원에 공식 최고기록 인증을 요청해 한국기록원의 정밀 조사 등을 거쳐 공식 최고기록 타이틀로 확정돼 7월 26일 KRI한국기록원(원장 김덕은)으로부터 인증서를 받았다.

문향재 조찬포럼은 전문 분야별 행정혁신위원을 비롯 시의원, 주민대표와 공직자의 다양한 의견수렴을 통해 시장이 주재하는 조찬포럼 뿐만 아니라 국장, 단장, 소장이 주재하는 조찬포럼으로 확대 운영되고 있다.

조찬포럼은 사업 추진상의 문제점과 대안을 토론하고 결과에 대해 시정에 연계 및 반영하고 있는 지방자치 역사에 획기적인 모델로서 지방자치단체를 연구하고 공부하는 조직으로 선도하고 혁신적인 시정운영과 지역발전을 견인하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  

특히 2014년 10월 16일 안전행정부가 주관한 제3회 대한민국 지식대상에서 의정부시가 최우수상을 수상할 수 있었던 것도 조찬포럼을 통한 연구 활동이 정책 수행과 지식기반을 토대로 근본적인 업무혁신의 결과로 알려졌다.

또한, 조찬포럼이 의정부시의 가장 큰 시정성과인 여성친화도시, 평생학습도시, 가족친화도시, 민원서비스 우수기관 등 4대 그랜드슬램 달성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그리고 2013년 5월에 시행된 정부 3.0시책에 앞서 창의·개방적인 공무원상 정립과 시민과 공직자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정책 조율의 장으로 평가받고 있다.

조찬포럼은 지난 6월말까지 행정혁신위원회가 주관하는 조찬포럼은 월1회 수요일에 개최하고 있으며 행정혁신위원 122명, 민간 참여자 127명, 공무원 378명 등 총 34회 627명이 참석했으며 국·단·소별 조찬포럼은 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주 2회 개최해 총 207회 3천685명이 참석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문향재에 어둠이 채 물러나기 전인 새벽 7시에 불이 밝혀지고 토스트와 커피로 아침을 대신하며 열띤 토론을 통해 희망도시 의정부시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함께 노력하는 공직자가 있어 힘이 나고 든든하다”며 “조찬포럼은 새로운 행정모델이자 행정사례 연구의 신 패러다임으로서 앞으로도 지속적인 운영을 통해 시정의 혁신엔진, 시정발전의 전략, 구심체로서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의정부시는 문향재 조찬포럼 한국기록원 공식인증을 계기로 오는 9월 미국, 유럽, 영국 등 국제적으로 저명한 해외 기록인증 기관의 세계기록에 도전할 계획이다. 

문향재 조찬포럼이 세계기록으로 인정을 받게 될 경우, 기록문화 마케팅을 통해 국내는 물론 전 세계에 홍보를 통한 의정부시의 브랜드가치를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시민시정의 혁신엔진, 전략 구심체로 역할 다할 터"
 안병용 의정부시장과의 인터뷰.

● 문향재 조찬포럼이란?

 
- 문향재 조찬포럼은 조선시대 세종이 집현전의 유능한 학자들과 새벽 4시에 토론과 경연을 벌였던 것을 롤 모델로 2013년부터 매월 5회 이상 총 241회에 4천312명이 참여한 가운데 운영하고 있다. 행정의 각 분야에서 시민생활과 밀접한 시책에 대해 전문 분야별 행정혁신위원들을 비롯한 시의원, 주민대표와 공직자의 다양한 의견 수렴을 통해 추진상의 문제점과 대안을 토론하고 결과에 대해 시정에 연계 및 반영하고 있는 지방자치역사에 획기적인 모델이자 행정사례 연구의 신 패러다임이다.

● 문향재 조찬포럼 논의 주요 주제는?
 
- 가능·금의지역 공영주차장 확보 방안과 노인 복지향상을 위한 일자리사업 활성화 방안 등 행정의 각 분야에서 시민 생활과 밀접한 주제에 대해 추진상의 문제점과 대안을 토론하고 결과에 대해 시정에 연계 및 반영하고 있다.

● 문향재 조찬포럼 KRI한국기록원 공직인증에 대한 소감?
 
- 문향제에 어둠이 채 물러나기 전인 새벽 7시에 불이 밝혀지고 토스트와 커피로 아침을 대신하며 열띤 토론을 통해 희망도시 의정부시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함께 노력하는 공직자가 있어 힘이 나고 든든하다. 공부하고 연구하는 조직만이 미래가 있고, 공부하는 시장, 공부하는 공무원, 공부하는 시민이 있는 의정부시는 지금 희망으로 새롭게 거듭나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식행정의 가치를 충분히 인식하고 조직 경쟁력 강화와 시민중심의 성과 창출을 위해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 문향재 조찬포럼의 주요 성과는?
 
- 문향재 조찬포럼은 전문 분야별 행정혁신위원들을 비롯 시의원, 주민대표와 공직자의 다양한 의견 수렴을 통해, 시장이 주재하는 조찬포럼과 국·단·소장이 주재하는 조찬포럼으로 확대 운영되고 있어 지방자치 역사의 획기적인 모델로서 지방자치단체를 연구하고 공부하는 조직으로 선도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2014년 10월 16일 안전행정부가 주관한 제3회 대한민국 지식대상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것은 조찬포럼을 통한 연구활동이 정책수행과 지식기반을 토대로 근본적인 업무혁신의 결과였다. 특히 의정부시의 가장 큰 성과로 알려진 여성친화도시, 평생학습도시, 가족친화도시, 민원서비스 우수기관 등 4개 그랜드슬램 달성에 크게 기여했다. 아울러 2013년 5월에 시달된 정부 3.0시책에 앞서 창의적이고 개방적인 공무원상 정립과 시민 및 공직자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정책 조율의 장으로 평가받기도 했다.

● 앞으로 조찬포럼 운영계획은?
 
- 문향재 조찬포럼의 지속적인 운영을 통해 다양한 주제에 대한 구체적인 대안과 문제점을 발굴하고, 여과 없는 토론을 실시하는 등 공부하고 연구하는 공직 문화조성과 시민시정의 혁신엔진, 시정발전의 전략 구심체로서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