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진 의원, 홍윤식 행자부 장관 질타

더불어민주당 김영진(수원병)국회의원은 최근 "복잡하고 다단한, 행자부에서도 서너 명 밖에 모르는 수식을 가지고 보통교부세 32조를 배분하는 것은 행자부가 독점적으로 권한을 행사하기 위해 누구도 모르는 수식을 사용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지난 7일 안전행정위원회 2015년 결산 업무보고에서 지방재정 개편안 문제와 관련해 "한 지방자치단체에서 매년 이렇게 상수와 변수의 변동요소가 많다"며 이같이 의구심을 제기했다.

그는 특히, "보통교부세 산정방식 중 측정항목별 산식이 19가지나 되고, 세부적으로는 여러 가지 복잡한 함수들이 포함되어 있다"며 “산정기준 중 산정요소와 상수가 무려 242개, 비고란의 상수 역시 259개나 변경 됐냐"며 행자부 장관에게 질타했다.

또 김 의원은 행자부 장관에게 "'시군조정교부금 제도개선방안 연구 최종보고서’를 읽어봤는지 물어봤다.

이에, 장관은 “저도 아직 못봤습니다”라고 답했다. 

김영진 의원은 “장관도 보지 못한 연구보고서에 근간해서 시행령을 입법예고하는 것은 전혀 맞지 않는다”고 강하게 질타했다.

그러면서 그는 "행자부는 자체적으로 검토 한 결과를 국회와 논의하고, 입법예고·법 개정·조례 개정 등 경·중에 따라 정책적 수단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장관도 읽어보지 못한 용역보고서에 따라 졸속으로 급하게 밀어붙이는 행자부의 방식은 이해가 가지 않는다."며 "지방자치 효율성을 제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또 "朴 정부의 국정운영 방식에 대한 소통의 노력을 보여주기 위해서라도, 행정자치부는 일방적 입법예고를 즉시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행자부는 지난 6월 24일 업무보고 당시 요청한 ‘시군조정교부금 제도개선방안 연구 최종보고서’를 결산 업무보고가 있는 당일 새벽이 되어서야 제출한 것으로 파악됐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