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응급의료 거버넌스 구축 워크숍 개최 전원과정 개선

경기도가 현재 5.7% 수준인 도내 심정지 환자의 생존퇴원율을 2018년까지 7%까지 올리기로 하고 이를 위한 ‘경기도 심정지 네트워크 구축’을 추진한다고 29일 밝혔다.


의료기관별 협업을 강화해, 전체적인 심정지 환자의 생존율을 높이겠다는 것이 네트워크 구축의 취지인데 도는 올해 12월까지 네트워크 구축을 마칠 계획이다.


질병관리본부가 집계한 자료에 따르면 2014년 경기도에서 발생한 심정지 환자는 모두 6,094명으로 인구 10만 명당 50명 수준이다. 이들 환자의 생존퇴원율은 5.7%로 100명의 심정지 환자 중 6명 정도가 생명을 건지게 되는데, 이 생존퇴원율이 의료기관별로 차이가 나는 것으로 조사됐다.


경기도 관계자는 “심정지 네트워크는 의료기관 간 협업을 통해 전체적인 생존퇴원율의 격차를 줄이는 방향으로 추진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도는 7월부터 고대안산병원 주관아래 부천지역, 남서부, 남동부, 북동부, 북서부에 위치한 병원 중 권역별 거점병원을 운영하여 네트워크 구축에 들어갈 계획이다. 이들 병원은 각 시군별로 심정지 치료기관과 심정지 최종 치료기관의 유기적인 치료 네트워크를 형성하게 된다. 경기도에는 현재 91개 응급의료기관과 응급실 신고 운영기관 등이 있다.


배수용 경기도 보건복지국장은 이날 “심정지 네트워크 구축사업은 중증응급환자의 이송과 병원간 전원 시스템을 합리적으로 개선해 중증응급환자의 생존율을 높이기 위한 노력”이라며 “일반인 심폐소생술 교육 및 홍보 사업 동시 전개로 2014년 5.7% 수준인 심정지 환자의 생존퇴원율을 2018년 7%까지 올리는 것이 목표다.”라고 말했다.


경기도는 29일 오전 10시 수원 이비스 앰배서더 호텔에서 응급의료 거버넌스 구축 워크숍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경기도 심정지 네트워크 구축사업 계획을 발표했다.


이날 워크숍에는 도내 시·군 보건소장, 응급의료 담당팀장, 소방서 구급담당팀장, 91개 응급실 운영기관을 포함한 응급의료기관 과장·담당자 등 250여명이 참석해 응급의료 거버넌스 구축 방안을 논의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