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 과학실험실 업무담당자 안전관리 연수

파주교육지원청은 과학실험실의 안전 사고 및 피해 예방을 위해 ‘과학실 안전사고 예방 강화 및 안전 점검 계획‘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는 실험실 안전에 대한 불감증과 학생이 주도하는 신나는 과학수업, SCIENCE 5050 실현을 위해 탐구·실험 중심의 수업이 많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과학실 안전사고 발생 개연성도 함께 높아질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이와 관련하여 지난 28일 파주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 초·중·고등학교 과학실험실 업무담당자 100명을 대상으로 ‘2016 파주 과학실험실 업무담당자 안전관리 연수’를 개최했다.

이번 연수에서는 실험실 안전 수칙을 중심으로 실험 유형별 안전사고 대응 방안, 실험 폐수 및 폐시약 보관과 처리 방법, 물질안전보건자료(MSDS)교육 등이 담겼다. MSDS(Material Safety Data Sheet)는 화학물질을 안전하게 취급하기 위하여 근로자나 실수요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화학물질에 의한 산업재해나 직업병을 예방하기 위한 제도를 말한다.

최근 5월부터 관내 초·중·고 100개교에 대한 과학실험실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있으며, 실험실 안전 관련 계획 수립과 전담 교원 배치 현황, 정기 안전 점검 실시 여부 등을 확인하고 안전사고 응급대처요령 미 게시, MSDS(물질안전보건자료) 미비치 등 미흡한 항목들에 대해서는 현장에서 즉시 보완 조치토록 했다.

홍성기 교육장은 “학생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고, 안전이 가장 강조되는 요즘에 관내 6학급 규모의 학교와 노후된 과학실이 다수인 점을 고려, 교원 연수 등을 통한 안전사고 예방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