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긴급생계비 지원 7월 종료에 따른 후속 조치

세월호 피해 유가족에 대한 정부의 긴급생계비 지급시한이 7월중 종료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경기도가 정부 지원 종료 후에도 생계비 지급을 계속하기로 했다.

13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오는 8월부터 예비비 11억 원을 투입, 도내 세월호 피해 유가족에 대한 긴급 생계비 지원에 나선다. 지자체 차원의 생계비 지원은 경기도가 처음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지난 10일 경기도의회가 남경필 도지사에게 세월호 피해 유가족에 대한 지원을 요청했고 남 지사가 이를 흔쾌히 받아 들였다.”라며 “사고수습 장기화로 소득활동이 어렵고 생계곤란을 겪는 유가족이 많아 지원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지원 배경을 설명했다.

이에 앞서 세월호 피해 유가족 7명은 10일 경기도의회 강득구 의장, 부의장, 양당 대표와 간담회를 갖고 도 차원의 생계비 지원기간 연장을 요청했었다. 

현행 긴급복지지원법은 재해 피해자에게 최대 3개월까지만 1인당 40만 원에서 6인 가족 148만 원까지 긴급 생계비를 지원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 4월 23일부터 도내 세월호 피해자 342명에게 생계비가 지원됐으며 7월 23일 종료를 앞두고 있다.

경기도 관계자는 “이번 지원 결정은 연정을 통해 야당과 합의를 이뤄 도정을 운영하겠다는 남경필 도지사의 의지가 반영 된 것”이라며 “도지사 취임 이후 경기도의회와의 첫 번째 협력 사업이란 점에서 의미가 있으며 진행 중인 연정 실현을 위한 정책협의회 협상에도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