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산시의회 전준호 의원(사진 가운데)이 지난 3일 ‘반월국가산단 재생사업 및 융복합집적지 조성사업’ 용역 내용의 공유를 위해 간담회를 개최했다.

안산시의회 전준호 의원이 지난 3일 의회 다목적 회의실에서 지역 노동계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반월국가산단 재생사업 및 융복합집적지 조성사업’ 용역 관련 간담회를 열었다.


이번 간담회는 안산시가 지난달 중간보고회를 가졌던 ‘반월국가산단 재생사업 및 융복합집적지 조성사업’ 용역의 내용을 민주노총 경기도본부 안산지부 관계자들을 비롯한 지역 노동계와 공유하고 사업 방향 설정에 대한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됐다.  

전준호 의원은 이날 간담회에서 반월국가산업단지 재생사업과 융복합집적지 조성사업의 개괄적인 내용을 참석자들에게 설명하면서 사업에 관한 자신의 소신을 밝혔다. 

간담회 자료에 따르면 ‘반월국가산업단지 재생사업’은 염색단지와 소사-원시선 역세권 일원을 재생사업 구역으로 설정해 도로와 주차장, 공원 등 기반시설을 확충·정비하는 사업이다. ‘융복합집적지 조성사업’은 ‘원시운동장’을 이전한 후 근로자형 임대주택과 공공형 지식산업센터, 문화복지센터를 조성해 산단의 정주환경 및 근로환경을 개선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두 사업은 각각 국토교통부와 산업통상자원부가 공모를 통해 추진하는 것으로, 조성된지 30여년이 지나 노후된 반월산단의 경쟁력 회복에 크게 기여할 전망되면서 지역의 주요 의제로 부상하고 있다.  

전준호 의원은 “재생 사업과 융복합집적지 사업이 노동자가 소외되지 않는, 노동자들의 삶의 질 향상을 담보하는 방향으로 추진되어야 한다”며 특히 “사업의 일부 내용이 개발 이익을 염두에 둔 것은 아닌지 되돌아봐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피상적 사례 분석이 아닌 노동 현실에 대한 정확한 진단 후에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면서 “이들 사업에 대해 지역 노동계의 관심이 필요하고 이에 대한 논의를 수면 위로 끌어올려 올바른 방향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전준호 의원은 이같은 논의의 확장을 위해 근로자 네트워크 구성을 제안하기도 했다. 

참석한 민주노총 안산지부 측도 지역 노동 문제와 밀접한 현안에 대해 관심을 가져줘서 감사하다는 뜻을 전하고, 사업 추진과 관련한 의문사항을 질의했다. 

한편, 안산시는 지난해 8월과 올해 1월부터 각각 반월국가산단 재생사업 및 융복합집적지 조성사업에 대한 용역을 진행하고 있으며, 지난 5월 17일에 두 사업 용역의 중간보고회를 개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