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기관 상호공조·협력 강화

▲ 1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경기도 식품안전 실현을 위한 협약식'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정웅 한국외식업중앙회 경기도지회장, 신유철 수원지방검찰청 검사장, 남경필 경기도지사, 정용선 경기남부지방경찰청장, 최은옥 경기도교육청 제1부교육감.

경기도가 도 전역을 부정불량식품 제로지역으로 선포하고 식품범죄 소탕작전에 돌입한 가운데 도교육청과 검찰, 경찰청, 경기도 시․군, 외식업체도 경기도와 함께 식품안전 실현을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신유철 수원지방검찰청 검사장, 정용선 경기남부지방경찰청장, 김정웅 한국외식업중앙회 경기도지회장, 최은옥 경기도교육청 제1부교육감은 1일 오전 10시 경기도지사 집무실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경기도 식품안전 실현을 위한 업무협약’에 서명하고 식품안전을 위해 긴밀한 상호 공조와 협력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는 사전 서명을 통해 이날 협약에 동참했다. 

6개 기관은 이날 협약을 통해 ▲경기도가 전국 제일의 식품 안전지역이 될 수 있도록 상호 소통과 공동 협력 강화, ▲안전한 식품환경 조성을 위해 필요한 정보 공유, ▲도민의 건강한 삶을 위한 식품안전 교육 및 홍보활동 확대, ▲식품안전 관련 공동 관심사항의 지속 발굴과 협력 등에 합의했다. 

경기도 관계자는 “협약에 참여한 기관 모두 각 기관별로 식품안전을 위한 활동과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부정불량식품의 근본적 해결을 위해서는 관계기관 간의 파트너십 구축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돼 협약을 맺게 됐다.”고 의미를 설명했다. 

이날 협약에 참가한 수원지방검찰청은 대전, 대구, 부산, 광주지검과 함께 중점 식품전담수사부가 설치돼 있는 전국 주요 거점별 5대 지검 가운데 하나로 부정식품 범죄 첩보 수집 및 단속 업무를 하고 있다. 또, 경기남부지방경찰청은 불량식품 전문수사반과 불량식품 상설 합동단속반을 운영하고 있으며, 경기도교육청은 학교급식 식중독 예방을 위해 식중독 예방진단 컨설팅과 학교급식소 위생 지도 점검을 실시 중이다.

이밖에도 31개 시군은 도와 함께 앞으로 부정불량식품에 대한 합동단속에 나설 예정이며 43개 지부 6만 6,523명의 회원을 가진 한국외식업중앙회 경기도지회는 회원업소를 대상으로 영업자 위생교육, 음식문화 개선, 식품위생 수준 향상 등의 활동을 펼치고 있다.  

남경필 경기지사는 이날 인사말을 통해 “부정불량식품은 도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협하는 가장 큰 골칫거리로 부정불량식품을 몰아내고 도민의 밥상을 지키기 위해 모두가 힘을 합쳐야 한다.”면서 “도민의 식탁과 아이들의 안전을 위협하는 고질적이고 상습적인 불량식품을 뿌리 뽑기 위해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추적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는 지난 달 도 전역을 ’부정불량식품 ZERO 지역’으로 선포하고  대규모 단속, 위반자에 대한 무관용 원칙 적용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식품범죄 소탕작전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도는 1일부터 본격적인 식품범죄 소탕작전 제1탄으로 46개 합동단속반을 투입, 도내 배달전문음식업소 2천여개소를 대상으로 한 집중 단속에 들어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