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10일 양주시 섬유산업센터에 개설

박근혜 정부가 추진하는 창조경제의 경기도내 구심점역할을 맡게 될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가 10일 양주 섬유산업센터 내에 문을 연다.

경기도는 10일 오전 10시 경기도 양주시에 위치한 경기섬유종합지원센터 1층 컨벤셜 홀에서 김희겸 행정2부지사와 현삼식 양주시장, 정성호 국회의원 등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기 창조경제 혁신센터’ 개소식을 가졌다.

창조경제혁신센터는 지역 주도로 선정된 특화 전략산업 분야의 중소·중견 기업 성장을 이끌 다양한 기관과 프로그램을 연계, 총괄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기관을 말한다. 정부는 각 시도별로 창조경제혁신센터를 개설중이며 현재 대전과 대구에 설치돼 있다.

경기도는 당초 혁신센터 설치 지역으로 판교 등이 거론됐지만 경기북부지역의 창업과 기업 활동 활성화를 위해 양주시에 사무소를 두고 기업 맞춤형 지원시스템을 가동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양주시 신북동 경기섬유종합지원센터 2층에 위치한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는 153㎡ 면적에 사무공간과 교류·협업 공간으로 구성돼 있으며 운영은 (재)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에서 맡게 된다.

경기도는 창조경제혁신센터의 역할로 크게 3가지를 꼽고 있다. 먼저 도는 혁신센터가 기업과 창업자의 의견 의견을 취합하고 중앙정부, 지원기관 등에 전달하는 소통역할을 수행한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도는 이업종간 협업을 유도하고 중앙정부, 대학, 출연(연), 기원기관과의 네트워킹을 강화해 상호 협력하는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두 번째로 북부지역 여건에 맞는 창조경제 개발과 확산 역할도 수행한다. 혁신센터는 기업의 애로사항을 파악해 대학과, 연구소, 기원기관 등을 연결하는 맞춤형 기업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한편 기업 애로를 해결할 때까지 이를 전담 지원하는 공공기관 코칭그룹도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북부지역에 많은 군인 장병들을 대상으로 기업가정신 교육, 창업교육 및 아이디어 현실화 지원을 통해 창조경제를 확산시킬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창업자(예비)를 포함한 다양한 창조경제 주체들의 아이디어가 사업화·창업으로 이어지도록 다양한 네트워킹 프로그램과 창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도는 현재 교류·협업을 통한 네트워크 형성, 전문가 창업지원 멘토링·컨설팅, 기업·투자자와의 상담 등을 통해 투자 및 사업화·창업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 중에 있다. 또한, 아이디어에서 사업화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지원하는 ‘6개월 챌린지 플랫폼’도 구축할 예정이다.

경기도는 양주, 판교, 광교를 창조경제의 3대 거점으로 삼고 창조경제 확산과 미래 부가가치 창출의 중심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도는 창조경제혁신센터가 위치하는 양주는 의식주 생활산업을 중심으로 육성하고, 공공 연구시설이 밀집한 수원 광교테크노밸리는 기술창업 및 기술교류허브로 육성할 방침이다. 최근 기업중심의 R&D가 활발한 판교테크노벨리는 입주 기업간 이업종 교류 등을 통한 혁신 클러스터를 조성할 계획이다.

한편, 도는 창조경제 업무의 원활한 수행을 위해 도내 경제단체와 기업, 대학, 연구소, 민간전문가 30여명으로 구성된 창조경제협의회를 구성하고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지원할 계획이다. 도는 협의회 구성이 현재 추진 중이며 조만간 위원회 구성을 마치고 시제품 제작, 아이디어 구체화, 투자자금, 기관간 네트워킹 등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