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대책위원회 기자회견 참석

더불어민주당 김철민 의원(안산시 상록구을)은 지난 30일, 20대 국회 임기를 시작하며 무엇보다 국민들로부터 신뢰받는 「민생국회· 일하는 국회」를 만드는데 앞장서겠다고 자신의 의정활동 포부를 밝혔다.

김철민 의원은 임기 첫날, 오전 10시 국회 정론관에서 ‘세월호 대책위원회 기자회견’에 참석하는 것을 시작으로 20대 국회등원 첫 일정을 소화했으며 곧바로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 참석하는 등 본격적으로 의정활동을 시작했다.

국회 정론관에서 있은 ‘세월호문제해결을 위한 안산시민대책위원회’가 주최한 ‘세월호 특별법 개정 및 특검의결 촉구 기자회견’에 배석한 김철민 의원은 “2년전 세월호 참사때 안산시장으로서 피해자 가족들과 아픔을 함께 하며 진도 팽목항에서 20여일을 보내며 참사 수습을 위해 최선을 다했지만 중앙정부의 대처능력을 보고는 유가족들과 함께 분노의 심정도 느꼈으며 당시 지자체장으로서는 할 수 있는 일에 한계가 많아서 너무나도 안타까웠다. 따라서 오늘 20대 국회 임기 첫날에 세월호 대책위 기자회견에 함께 한 자리는 의미가 남다르다”고 소회를 밝혔다.

김의원은 “세월호 참사 2년이 지나도록 아직도 실종된 희생자들을 확인하지 못하고 있으며 세월호 인양도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 세월호 참사의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은 20대 국회에 부여된 책무이다. 국민의 대표로서 세월호 문제를 해결하는데 앞장서는 것은 당연한 역할이다. 이를 위해 당 지도부와 세월호 진상규명을 바라는 여·야 의원들과 협력해 조속히 세월호 특별법 개정부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또한 김철민 의원은 20대 국회 임기 시작을 앞두고 상시 청문회제도를 포함한 국회법 개정에 대한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에 대해 “여전히 현 정권이 오만과 독선에 빠져 있는 것을 보여주는 처사다. 여소여대 정국을 만들어준 총선결과와 유권자의 뜻마저 무시하는 행태다. 국회가 행정부를 견제·감시하는 것은 국회의 당연한 역할이자 책무다. 대통령께서는 당장 거부권 행사를 철회하라” 강력히 요구했다.

한편 전체 300여명의 국회의원 가운데 유일한 건축사 출신의 김철민 의원은 “건축분야의 전문지식과 경력을 바탕으로 의정활동을 통해 국내 건설업계에 만연해 있는 부실공사 근절 및 예방은 물론 각종 시설물의 안전강화, 건설업계의 고질적인 부조리와 입찰담합, 하·도급업체에 대한 불합리한 전가 등 건설업계의 갑의 횡포 근절, 부실감리 등 각종 부조리 근절을 위한 정책적· 제도적 · 법적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몇해전 수많은 인명피해를 발생시켰던 경주 마우나리조트 붕괴 사고, 경기도 판교 환풍구 붕괴사고를 비롯해 싱크홀·포트홀의 빈발 등 건축 및 건설분야의 각종 안전사고가 빈발하고 있는데 안전사고 예방과 근절에 누구보다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재난안전예방을 위한 입법활동은 물론 열악한 소방공무원들의 처우개선 및 위상제고를 위해서도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이 밖에도 전문성을 활용해 전임 이명박 정권시절 24조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무모하게 추진한 4대강 토목사업 중 설치된 14개의 각종 보의 부실시공을 점검하고 안전을 강화해 혈세낭비를 예방하는 등 한편 현 정권의 각종 권력형 부정비리 규명에도 앞장서겠다. 

이 밖에도 전·월세값 상승과 월세전환 증가 등 주택가격 안정 및 공공임대주택 확대, 주거복지 강화 등 서민들의 주거안정을 도모하기 위한 정책개발과 입법활동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김의원은 “최근 빈발하는 화물·여객열차 탈선 사고 등 철도사고 예방과 안전강화를 도모하는 한편, 국내 저비용항공사(LCC)의 각종 안전사고예방을 위한 제도개선과 투자강화 등 철도·항공·대중교통분야의 안전사고예방, 각종 교통요금체계 점검 등 근시안적 국토교통정책을 지양하고, 공기업 등 공공기관의 방만한 경영을 시정하는데도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한편 김철민 의원은 “유권자에게 약속했던 공약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무능과 무책임, 오만과 독선으로 가득한 현 정권 출범이후 사라진 정의를 세우고, 흉악범죄와 각종 학대를 예방에도 앞장서 안전한 사회를 만드는데 앞장서겠다. 시대적 과제인 재벌편향적인 산업정책을 개선하고 영세소상공인과 중소·중견기업 육성 등 경제민주화에 앞장서는 한편 서민, 노인, 여성, 장애인, 다문화가정 등 사회적 약자를 대변하는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해 신뢰받고 존경받는 정치인이 되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