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자 업무상 질병 예방, 질 좋은 일자리 창출

양주시가 고용노동부에서 산업단지 내 고용환경개선사업의 일환으로 공모한 근로자건강센터 설치·운영사업에 선정돼 ‘경기북부 근로자 건강센터’를 유치하는데 성공했다.

근로자 건강센터는 소규모사업장에 종사하는 근로자에 대하여 직업병 상담 및 작업관련 질환 예방을 위한 다양한 기초서비스를 통해 업무상 질병 예방을 목적으로 운영되는 기관으로 전국 20개소, 경기도에 4개소가 설치·운영되고 있으나, 모두 경기남부지역이라 경기북부지역 근로자들은 이용할 수 없는 형편이었다. 

시는 경기북부 근로자의 건강관리와 사업장의 보건관리가 절대적으로 필요함을 인지하고 부천 근로자건강센터를 벤치마킹하고 관련기관인 검준염색협동조합 및 한국산업간호협회과 MOU를 체결하는 등 적극적인 유치 추진을 통해 전국 1개소 공모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남면 검준산업단지 내에 설치되는 근로자 건강센터는 이번 공모에 수행기관으로 참여한 한국산업간호협회에서 운영을 맡게 되며, 고용노동부 산하 안전보건공단으로부터 매년 4억4천만 원의 운영비를 지원받아 근로자의 직업병 등 건강상담, 뇌·심혈관 질환 및 근골격계 질환 예방 교육 등의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또한, 근로자 건강센터는 고용지청별로 1개소를 설치하도록 되어있어 ‘경기북부 근로자 건강센터’를 통해 양주시 근로자뿐만 아니라 의정부고용지청 관할 내의 동두천시, 포천시, 남양주시 근로자들이 모두 혜택을 받게 되며, 지역적으로 떨어져있는 점을 감안하여 상담 순회버스 운행 및 순회교육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그동안 경기북부는 산업재해율 0,77%로 전국 4위, 산업재해 사망률 전국 7위의 높은 산업재해에도 불구하고 각종 규제 및 지역 차별로 어려움이 많았으나, 근로자 건강센터를 통해 근로자들이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게 됐으며, 근로자의 건강관리와 사업장의 보건관리를 통해 질 좋은 일자리가 창출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