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는 김영환(새정치민주연합·고양7) 의원 등 도의원 11명이 '경기도 통계작성·보급·이용 및 빅데이터 활용에 관한 조례안'을 발의했다고 6일 밝혔다.

조례안은 도지사가 통계 및 빅데이터 사무의 효율적 관리 등을 위해 통계사무 기본계획을 5년마다 수립·시행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또 통계 및 빅데이터의 작성·이용·교육과 전문인력 양성 및 정책지원 등을 자문·심의하기 위해 경기도통계정책위원회를 둘 수 있도록 했다.

공무원들의 통계 및 빅데이터 활용 역량 강화를 위해 통계교육을 하고 통계교육 전문인력을 양성하도록 했다.

조례안은 정책기획관을 통계책임관으로 임명하고 통계작성 부서장에게 자체통계품질진단을 시행하도록 한 뒤 결과와 개선계획을 제출받도록 했다.

통계책임관은 작성된 통계 및 빅데이터를 지역정책 수립 및 학술연구 등에 널리 활용될 수 있도록 공표 즉시 관련부서와 기관에 제공하도록 했다.

김 의원은 "빅데이터 관련 조례 제정을 추진하기는 경기도의회가 처음"이라며 "빅데이터를 주요 정책의 수립·평가 등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번 조례안은 8∼17일 도의회 제289회 임시회에서 심의될 예정이다.

한편, 남경필 경기지사는 지난 2일 첫 월례조회에서 데이터를 현장·소통·통합과 함께 4대 정책기조로 제시하고 "데이터를 분석해 도민에게 건강, 안전, 기상 등 유용한 생활정보를 스마트폰 등으로 매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