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석 증가 경인지역 곳곳서 샅바싸움

▲ 박영수 선거구획정위원회 위원장이 23일 오후 서울 관악구 중앙선관위 관악청사 위원회실에서 여야가 합의한 선거구 획정 기준을 토대로 조정작업을 하기 위한 전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4·13 총선 선거구의 지역구가 진통 끝에 246석에서 253석으로 늘게 됐지만, 지역구 후보들의 '밥그릇' 싸움은 이제부터 시작이다.

여야 합의에 따라 정의화 국회의장은 23일 서울 1석(2석 증가, 1석 감소), 경기 8석, 인천 1석, 충남 1석(2석 증가, 1석 감소), 대전 1석 등 12석을 늘리고 강원 1석, 경북 2석, 전남 1석, 전북 1석 등 5석을 줄이는 선거구 획정 기준안을 획정위원회에 통보했다.

지난해 10월 인구를 기준으로 최소인구 14만, 최대인구 28만으로 맞춘다는 기준을 적용하면 시·도별로 여러 시·군·구가 합쳐진 지역구를 쪼개거나 붙일지 밑그림은 그려진다.

문제는 한 시·군·구 내에서 분할이 이뤄지는 예외적인 경우다. 최대·최소 인구 편차 기준을 맞추기 위해 '불가피한 경우'로 제한을 뒀지만, 읍·면·동을 어떻게 조정하느냐에 따라 후보자들의 희비가 갈리기 때문이다.

선거구 경계조정 과정에서 특정 정당이나 특정 후보자에게 유리하도록 자의적으로 부자연스럽게 선거구를 정하는 '게리맨더링'이 일어날 개연성도 크다.
.
 경기도에선 현재 여야가 현역의원을 2대 2로 나눠갖고 있는 4개(장안, 권선, 영통, 팔달) 선거구가 5개로 늘어나는 수원 지역이 여야의 유·불리에 따라 치열한 '게리맨더링'이 이뤄질 것으로 관측된다.

새누리당에선 수원의 중심에 있는 팔달구를 두고, 이를 둘러싼 나머지 3곳 중 장안구에서 율전동 등 야당 세(勢)가 강한 지역을 권선구 내 경부선 서쪽 지역과 붙인 뒤 권선구 나머지 지역과 영통구 일부를 붙이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다.

이런 방안에 더민주 측에선 난색을 보이고 있다. 새누리당이 현역인 권선·팔달이 유지되면서 장안에서 새누리당이 추가로 1석을 얻는 시나리오가 그려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인천의 경우 정작 갑·을로 분구되는 연수보다 시·군·구 경계 조정이 이뤄질 서구강화군, 계양, 중·동·옹진 등이 이슈다. 현재 지역구는 서구강화군과 계양이 각각 갑·을로 돼 있다. 중·동·옹진은 현역 박상은 의원이 의원직을 상실한 곳이다.

검단 신도시의 인구 유입으로 서구가 인구 초과 상황이 벌어지면서 이 지역의 연쇄 조정이 불가피해졌다. 새누리당 안상수 의원(강화·서을)은 '무주공산'인 중·동·옹진 가운데 중·옹진을 강화와 붙여주기를 바란다. 같은 '도서 지역'이라는 논리에다 여당 지지 지역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서구만 갑·을로 나누고, 강화를 계양과 합쳐 다시 갑·을로 나누는 방안도 거론되고 있다. 

이렇게 되면 강화를 기반으로 한 안 의원은 야당 지지 성향이 강한 계양의 더민주 송영길 예비후보, 국민의당 최원식 의원과 경쟁하는 상황에 놓인다.

의석이 늘어나는 수도권에서 여야 간 유·불리, 지역 내 조직 기반 등을 놓고 미세적인 경계 조정 싸움이 벌어진다면, 의석이 줄어드는 농어촌 지역에선 현역 의원끼리 또는 유력 후보자와 현역 의원이 '외나무다리' 싸움을 벌여야 한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