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3‧1운동 발상지 창영초에서

동구(구청장 이흥수)는 국권회복과 민족자존의 기치를 드높였던 선열들의 위업을 기리고자 내달 1일 창영초등학교에서 ‘제97주년 3·1절 기념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구에 따르면 기념행사는 제97주년 3·1절을 맞아 인천의 3·1독립운동 발상지인 창영초등학교에서 3·1만세운동의 숭고한 뜻을 기리고 애국정신을 계승함으로써 구민 화합의 장을 마련하고자 매년 개최하고 있다.
  
이날 행사는 기념식과 만세운동 재현 시가행진으로 나눠 진행되며, 기념식에서는 독립선언서 낭독, 기념사, 3·1절 노래 제창, 만세삼창 순서로 경건한 분위기 속에 진행한다.
  
또한 이어 열리는 만세운동 재현 시가행진은 기념식 참여자 전원이 태극기를 흔들며 “대한독립 만세”를 외치고 창영초등학교를 출발해 배다리 삼거리를 거쳐 동인천역 북광장까지 약 1km를 행진한다.
  
특히 기념식장인 창영초등학교 운동장에는 태극기가 휘날리던 당시 3·1운동 현장을 재현한 포토존을 설치하고, 시가행진 종착지인 동인천역 북광장에는 손도장 태극기 만들기 행사를 진행하며 3·1절 분위기를 한층 드높일 수 있는 자리도 마련된다.
  
한편 구 관계자는 “이번 행사는 3·1운동 당시 우리 선열들이 보여준 민족적 역동성을 바탕으로 역사의식을 강화하고 순국선열의 정신을 다함께 기리는 뜻 깊은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