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학교가 1일 발표한 교육부 대학특성화사업에 3개 사업단(대학자율부문 1개, 국가지원부문 2개)이 선정되어 향후 5년간 매년 31억 원(총 155억원 규모)의 국가예산을 지원받는다.
 
교육부 대학특성화사업은 지역사회의 수요와 특성을 고려하여 강점 분야 중심의 대학 특성화 기반을 조성하고, 대학의 체질 개선을 유도하고자 하는 사업이다.
 
경기인천 지역에서는 총 22개 대학, 126개 사업단이 신청하여, 이번에 10개 대학 29개 사업단이 선정됐다.
   
 인천대는 그간 이 사업에 지원하기 위해 내부 공모를 통해 사업단을 모집하고, 이들 사업단에 대한 자체 평가를 통해 총 9개 사업단을 선정하여 이번 교육부 대학특성화사업에 지원하였으며, “글로벌융합대학 사업단”, “지역밀착형 글로벌통상전문인력 양성 사업단”, “미래도시의 탐색형 창의교육 사업단”이 선정되었다.
 
“글로벌융합대학 사업단”은 송도 경제자유구역이라는 지리적 위치를 기반으로 ‘글로벌 중견실무인재 양성’이라는 교육특성화 선도 모델을 구축하여 글로벌 지식서비스 인력수요에 맞춰 국제적 업무환경에서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지닌 인재 양성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이 사업단은 교육부에서 선정한 특성화 우수 사업단(국제화분야) 사례에 포함되어 사업의 우수성을 검증받았다.
 
“지역밀착형 글로벌 통상전문인력 양성 사업단”은 1998년부터 인천대학이 중점적으로 육성해왔던 동북아통상분야와 관련된 사업단으로서, 국가정책의 주요 키워드인 창조경제 추진과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해 국제통상분야의 통합적 지식을 갖춘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미래도시의 탐색형 창의교육 사업단”은 경기·인천의 유일한 도시과학분야를 보유한 인천대학의 특성이 반영된 사업단으로서, 동북아 국제도시, 미래 지향적인 첨단도시를 지향하는 인천의 도시발전을 위한 창의적 도시과학 인재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인천대는 금번 특성화사업을 통해 송도 경제자유구역에 위치한 지리적 이점을 활용한 대학 국제화 역량의 증진과 지역사회와 연계한 대학발전이라는 법인대학의 특성화 목표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인천대는 지난 2010년 인천전문대학과의 통합 및 2013년 국립대학법인 전환 이후, 정부의 재정지원이 부족했던 상황에서 이번 교육부 대학특성화사업 선정으로 지역거점국립대학으로서 입지를 확고히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