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 농기원, 지난해 개발한 장미, 국화 등 7품종 농가 보급
 - 장미 : 레드포켓, 치즈케이크, 스위트샤넬 3품종 16만 주
 - 국화 : 그린드림, 큐티드림, 화이트드림, 썸머드림 4품종 260만 주

 

경기도농업기술원(원장 임재욱)은 올해 민간 종묘업체 판매권 이전을 통해 전년도에 개발한 장미 16만 주, 국화 260만 주를 도내 농가에 보급할 계획이라고 17일 밝혔다.


먼저 올해 새롭게 확대 보급하는 장미 품종은 ‘레드포켓’, ‘치즈케이크’, ‘스위트샤넬’ 등 3종이다.


‘레드포켓’ 은 중대형의 꽃 색깔이 밝고 선명한 적색이며 꽃잎이 부드러워 상처가 없고, 지난 달 양재동화훼공판장에서 1속 당(10송이) 경매시세 평균가가 7,145원으로 외국품종 ‘비탈’ 6,493원 보다 10% 높아서 시장성이 좋아 농가소득을 높일 수 있는 품종이다.


‘치즈케이크’는 노란색 중형으로 꽃 모양이 균일하며 꽃잎이 두껍고 뻣뻣하여 잿빛곰팡이병에 강하다. 재배기간이 짧고 수확량이 많아 생산성도 높다. ‘스위트샤넬’은 백색계 대형 품종으로 꽃이 크고 꽃모양이 아름답다. 특히 잎에 광택이 있어 병충해에 강하고 웨딩용으로 활용도가 높다.


스프레이 국화 주력 품종은 ‘그린드림’, ‘큐티드림’, ‘화이트드림’, ‘썸머드림’ 등 4종이다.


‘그린드림’ 품종은 중심이 녹색인 연분홍색 겹꽃형 품종으로 꽃다발 제작에 잘 어울리며 절화수명이 길고, 주년 개화반응이 안정적이다. 또한 디스버드형(가지에 꽃이 크게 한 송이만 달리도록 재배하는 방식)으로 재배가 가능하여 부가가치가 높다.


‘큐티드림’은 노란색 겹꽃형으로 조기 개화하는 성질이고, 꽃 크기가 작고 단단하여 유통 시 상처가 적다. 병충해에 저항성이 있어 재배도 용이하다.


‘화이트드림’은 흰색 홑꽃형으로 화색이 선명하고 깨끗하여 웨딩용 또는 수출용으로 적합하고, 흰녹병 저항성 있어 저온기 재배가 안정적이다.


‘썸머드림’은 노란색 아네모네형(꽃의 중심부가 큰 형태)으로 생육이 강건하고 주년 개화특성과 고온기 화색발현이 안정적인 특징이 있다.


경기도 육성 장미 신품종 재배를 원하는 농가는 고려화훼종묘(파주), 카이노스(원주)에서, 국화 신품종 재배를 원하는 농가는 베스트멈(연천), 하늘화훼종묘(서천)에서 묘를 구입할 수 있다.


국산품종 보급확대를 위해 경기도농업기술원에서 추진 예정인 묘 보급사업에 참여하고 싶은 농가는 2월 중순까지 해당시군농업기술센터에 신청하면 된다.


도 농기원은 경기수출화훼산학연협력단 사업과 연계하여 절화수출이 가능한 농가를 묘 공급, 고품질 생산 컨설팅 등을 통해 수출 거점 농가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며 관심 있는 농가는 누구든지 참여할 수 있다.


한편, 도 농기원은 장미와 국화 신품종 육성사업을 시작한 이후 다양한 우수품종을 개발하여 국내에서 시장성을 입증 받고 로열티 절감에도 큰 기여를 하고 있다. 또한 국산품종 보급률을 장미 28.8%, 국화 29.7%까지 향상시키는 데에 중심적인 역할을 해나가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