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장관회담서 진전 있으면 시민단체 설득…남산 추모공원이 이전 후보지"

▲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최종 타결 모색을 위한 한일 외교장관회담이 오는 28일 서울에서 열린다. 사진은 26일 서울 종로구 주한 일본대사관 앞의 소녀상. (연합뉴스 제공)

한국 정부가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 설치된 일본군 위안부 소녀상 이전을 검토하고 있다고 요미우리(讀賣)신문이 한국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26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한국 정부는 28일 예정된 윤병세 한국 외교부 장관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의 회담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 타결을 위한 교섭에 진전이 있으면 소녀상을 이전하는 방향으로 관련 시민단체를 설득할 전망이다.

일본 정부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 타결 조건으로 소녀상 철거를 요구하고 있으며, 소녀상을 옮길 후보지로는 서울 남산에 설치 예정인 추모공원 '위안부 기억의 터' 등이 부상하고 있다고 요미우리신문은 전했다.
 
이 신문은 한국 정부가 소녀상을 옮기는 장소를 일본군 위안부 관련 시설로 한다는 점을 토대로 시민단체를 설득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교도통신도 이날 한국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일본 정부가 수용할 만한 조건을 제시할 경우" 소녀상을 이전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한국 정부가 이전 문제와 관련해 시민단체를 설득할 수 있는지는 불확실하다고 덧붙였다.

교도통신은 또 박근혜 대통령이 다른 나라 정상들과 회담할 때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일본 정부 비판을 자제해 달라는 일본 정부의 요청도 한국 정부가 수용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위안부 소녀상은 시민단체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가 1992년부터 매주 수요일 일본 대사관 앞에서 일본의 사과와 보상을 요구하며 열어 온 시위가 1천회를 맞은 2011년 12월 시민 모금으로 세워졌다.

이날 일본 언론의 보도에 대해 윤미향 정대협 상임대표는 한 언론지에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정부와 피해자, 시민단체가 한목소리를 내왔다"면서 "양국 간 어떤 이야기가 오갔는지 시민단체에 함구하면서 일본 언론에 이렇게 얘기했다면 큰 문제다. 보도 내용이 사실이라면 국론 분열 수준이다"고 비판했다.

또 "소녀상은 이미 정대협도 어쩌지 못하는 공동의 존재가 됐기에 철거하거나 옮기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다시 한번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