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경필 당선인 “도청사 이전, 수원고법·수원고검 유치” 약속

재정난으로 중단된 경기도청 이전사업, 수원고법·수원고검 유치, 컨벤션시티 건립 등 광교신도시 핵심사업들이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민선 6기 경기도를 이끌 남경필 지사 당선인이 신청사 이전을 약속하는 등 광교신도시 핵심사업에 대해 적극적인 추진 의지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도청사 이전을 보류시킨 김문수 지사와 대립관계였던 광교신도시연합회는 "광교신도시를 이름뿐이 아닌 실질적인 명품도시로 만들어 달라"며 남 당선인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

25일 경기도와 광교신도시연합회에 따르면 남 당선인 취임과 함께 광교신도시 주민의 숙원인 경기도청사 이전사업이 재개될 전망이다.

도는 2천365억 원을 투입해 2017년 8월까지 광교 신청사를 짓기로 하고 지난해 말까지 설계비 99억원을 지출했다.

올해 나머지 설계비 31억원과 공사비 249억원을 확보, 연초에 설계를 마치고 9월 착공할 예정이었으나, 김 지사가 지난해 말 "재정위기에 청사신축은 올바른 예산집행이 아니다"라며 올해 관련 예산을 전액 삭감하면서 사업이 멈췄다.

주민들은 신청사 이전 사업을 중단시킨 김 지사에게 퇴진을 요구하며 격한 갈등을 빚었다.

그러나 남 당선인이 선거운동 과정과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도청사 광교 이전 약속을 지키겠다"고 하면서 이전사업이 다시 활기를 띠게 됐다.

도는 본예산에 이미 편성된 20억원에 추경예산에서 11억원을 확보해 연말까지 설계를 완료할 예정이다.

대법원이 기획재정부 소유 영통구 땅에 설치를 검토하는 수원고법·수원고검의 광교신도시 이전 가능성에 대해서도 광교신도시 주민의 기대가 크다.

남 당선인은 선거운동 기간에 "광교신도시에 수원지법·수원지검과 함께 수원고법·수원고검을 설치하겠다"고 약속했다.

남 당선인측은 "대법원, 기재부 등과 협의도 하고 영통과 광교 주민들 의견도 들으려면 시간이 좀 필요할 것"이라면서 "지금은 보류상태이지만 앞으로 정상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수원시와 경기도의 갈등요인 중 하나였던 컨벤션시티 광교 건립 사업도 전환점을 맞았다.

2002년 40만㎡ 규모로 계획된 컨벤션시티사업은 부지가 광교신도시에 포함되고 토지공급 문제로 10년 이상 지연되면서 지금은 10만㎡로 쪼그라들었다.

수원시가 타당성 조사를 시작해 내년 8월 착공할 컨벤션시티사업에 대해서도 남 당선인과 염태영 시장이 생산적 협력관계를 유지할 것으로 알려져 사업이 정상적으로 추진될 것이라는 기대가 높다.

광교신도시총연합회 김재기 고문은 "도청사 이전, 수원고법·수원고검 유치, 컨벤션시티 사업이 제대로 추진된다면 광교신도시는 계획대로 명품 자족도시로 거듭날 것"이라며 "남 당선인이 약속한 것을 꼭 지킬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총연합회 회장단은 도지사 취임 하루 전인 30일 남 당선인을 만나 약속한 광교신도시 핵심사업들을 제대로 추진해 달라고 당부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