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로당 및 복지관 순회상담, 노인종합복지관 의료상담 실시

광명시정신건강증진센터는 노인이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2015년 한 해 동안 경로당 순회상담과 복지관 이용 노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정신건강서비스가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광명시정신건강증진센터는 관내 경로당을 방문해 ‘행복한 노년을 위한 마음건강 교육’ 을 실시하고 60세 이상 1051명을 대상으로 우울증 검사와 상담을 진행했다. 검사 대상자는 남자가 21%, 여자가 79%였으며, 전체 대상자 중 16.3%가 우울증 고위험군에 해당됐으며 고위험군의 78%가 여자였다. 연령별로는 70대가 43%로 가장 많았고 주로 신체적 질환과 경제적문제로 인한 어려움을 호소했다. 

또한 9월 소하동에 위치한 노인종합복지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복지관 이용 노인을 위해 광명시정신건강증진센터 위탁기관인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의 정신건강의학과 의료진이 주 1회 복지관을 방문했다. 노인자살예방센터 상담실에서 대상자별로 1시간 정도의 심층상담을 실시 후 추가 상담이 필요한 대상자는 4회 이상 지속상담도 실시했다. 

불안, 수면장애, 알코올성 질환 등 정신과적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진료비용의 부담과 사회·문화적인 분위기 탓에 정신건강 문제를 돌보지 않는 노인들을 위해 경제적 비용 부담 없이 심층상담과 평가, 치료적 도움을 제공하고 있다. 이는 타지역에서 찾아보기 힘든 노인 복지 서비스로 해당 기관뿐만 아니라 대상자들로부터 높은 만족감과 호응을 얻고 있다.

이강준 광명시정신건강증진센터장은 신체질환에 대해 적극적으로 치료하는 것처럼 마음건강도 방치하지 않고 전문가로부터 도움을 받고 노력한다면 보다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를 살아갈 수 있다며 노인 정신건강사업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했다. 

광명시정신건강증진센터는 광명시 경로당 순회상담 확대와 노인종합복지관 정신건강 의료상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치료적 접근성을 확대해 노인 정신건강 안전망 구축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전개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