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착오·비리 사전예방

안산시는 행정착오 및 비리를 사전에 예방하는 청백-e시스템 시나리오에 대한 부서별 점검을 실시했다.

청백-e 시스템은 지방재정, 지방세, 세외수입, 새올행정, 인사행정 등 지방행정시스템의 데이터를 상호 대사하여 행정착오와 비리징후 등이 발생하면 담당자, 관리자, 감사자에게 팝업창을 통해 알려주는 예방행정 시스템으로 지난해 6월부터 운영 중이다. 

청백-e 시스템의 본격 운영으로 지방세 부과 누락방지, 세외수입 체납자 압류 누락방지, 법인카드 착오사용 방지 등 상시 모니터링이 가능해져 누락세원 발굴과 행정오류 정정, 예방 등의 성과를 거두고 있다. 

이번 현장 점검은 청백-e 시스템을 통하여 모니터링 된 지방재정 3,033건, 세외수입 9,573건, 지방세 1,857건, 새올행정 9,059건, 지방인사 455건, 총 23,977건의 경보사항을 현장 방문을 통해서 확인하고, 담당자의 시나리오 개선사항 등에 대한 의견을 듣는 동시에 처리결과 승인권한을 가진 부서장의 관심을 제고하고자 진행했다.  

또한 시는 자율적 내부통제 제도의 일환으로 업무처리 시 스스로 행정착오와 비리의 소지가 없는지 진단하는 자기진단제도와 개인별·부서별 청렴실적을 자율적으로 관리하는 공직자 자기관리시스템을 운영하여 행정의 투명성과 청렴성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박경열 감사관은 “청백-e시스템의 내실 있는 운영을 통해 사후 적발식 감사에서 탈피하여 사전예방 시스템 감사의 기틀을 마련하여 시민에게 신뢰받는 청렴한 안산시를 구현하고자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