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행 공동체 운영으로 정부3.0에도 부합

수도권대기환경청(청장 송형근)은 지난 10일 서울 서초구 K호텔(서울교육문화회관)에서 ’2015년도 대기오염물질 총량관리 우수사례 발표회‘를 개최하고 포스코에너지(주)를 우수사례 대상으로 선정한다.

이와 함께 삼성전자(주)수원사업장을 최우수상으로, 한국남부발전(주)신인천발전(주)를 우수상으로 각각 선정한다. 에코에너지(주)와 ㈜산성앨엔에스는 맑은공기상을 수상한다. 

올해 대상인 포스코에너지(주)는 다량의 오염물질을 배출하던 노후 발전시설을 폐쇄하고 질소산화물(NOx)을 효과적으로 저감하는 최신시설인 ‘선택적 촉매 감소기기(SCR)’와 ‘질소산화물 초억제 버너(ULNB)’ 등을 350억원의 예산으로 설치하여 질소산화물 배출량을 2014년 9월 대비 27%이상 낮추는 효과를 거뒀다.

수도권대기환경청은 포스코에너지(주) 등 대상을 포함한 이들 5개의 우수 사업장에게 환경부 장관상, 수도권대기환경 청장상을 시상하며 총 900만 원의 포상금을 수여할 예정이다.

아울러 최우수 ‘실행 공동체(CoP)’로 ‘전기(발전)업종 실행 공동체’가 선정된다. 이 실행 공동체는 GS파워(주)부천열병합발전처(회장사)를 포함한 36개 사업장으로 구성됐으며 가스터빈 성능개선, 배기가스 열회수 등의 기술 정보를 적극적으로 공유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 밖에 사업장폐기물 소각업체인 케이비텍(주) 노소문 대리는 방지시설과 연료 변경을 통해 오염물질을 저감하고, 북부사업장폐기물처리업 ‘실행 공동체’ 회원으로 적극적으로 활동한 점을 높이 평가받아 총량관리 유공자 환경부 장관상을 수상한다.  

이날 발표회에서는 우수사례 시상 외에도 성과를 보인 통합기술지원 사례와 액화천연가스(LNG) 보일러 질소산화물 저감기술도 소개될 예정이다. 

소각로 방지시설 설치를 위한 ‘선택적 촉매 감소기기(SCR)’와 ‘질소산화물 초억제 버너(ULNB)’의 최적효율달성, 환경오염시설 통합허가제도에서 제시하는 질소산화물 기준 10ppm을 만족하는 기술 적용가능성 등에 대한 내용도 소개된다.

‘대기오염 총량관리 우수사례 발표회’는 수도권 대기질 개선을 위해 오염물질 저감 노력이 우수한 사업장의 총량관리 사례를 발굴하여 타 사업장과 공유하기 위한 목적으로 2008년부터 매년 열렸으며, 올해로 8회를 맞이한다. 

‘대기오염물질 총량관리제’는 사업장에 대기오염물질의 배출허용총량을 할당하고 할당량 이내로 오염물질을 배출하게 하는 제도로 2008년부터 수도권 대기관리권역 내 사업장에 도입됐다.

올해 9월 기준으로 약 269여개 사업장이 참여하고 있으며 총량대상 오염물질은 질소산화물과 황산화물이다.

이 제도의 시행 전과 이후의 사업장 평균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비교하면 질소산화물은 41%, 황산화물은 16%가 각각 줄어든 효과를 거뒀다.

송형근 수도권대기환경청장은 “이번 발표회를 통해 국민과 소통하는 정부3.0의 실현과 함께 ‘행복한 환경서비스 제공’이라는 측면에서 국민에게 선진국 수준의 공기질을 제공하기 위해 수도권 대기관리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