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소방서는 지난 10일 소방서 3층 대회의실에서 경기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홍범표)로부터 소방행정 전반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받았다.

이날 행정사무감사는 위원장 홍범표 의원, 김달수 의원, 김시용 의원, 김원기 의원,  최춘식 의원 5명이 참석한 가운데 위원장의 감사개시 선언을 시작으로 2015년도 주요 업무보고, 의정부소방서의 화재예방활동과 현장대응 운용실태에 대한 질의응답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특히 이번감사는 기존의 실시해온 행정사무감사와 달리 “직접보고 체험하는 행정사무감사”로 형식적인 틀을 벗어나 소방공무원들의 현장활동 장비들을 직접 체험해 도의회 정책에 반영해보고 싶은 김원기 의원의 의견 제시로 감사위원 모두가 찬성하여 실시하게 됐다.

의원들은 직접 재난현장에서 사용되는 구조·구급장비, 개인안전장비, 소방특수차량 운용 등을 직접 사용해보는 현장 체험의 시간을 가졌다.

또한 이날 견학 온 어린이들과 함께 이동안전체험차량에 탑승하여 어린이들의 눈높이에서 안전교육 체험을 했고, 유사시 주위의 갑작스러운 심정지환자 발생을 대비해 구급대원으로부터 심폐소생술 교육도 받았다.

한편 행정사무감사에 이어, 의정부소방서 재난급식차량에서 제공하는 밥과 국으로 점심을 대신하여 각종 재난현장에서 헌신적으로 임무를 수행하는 소방공무원들을 좀 더 이해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재난급식차량은 대형화재 및 태풍 등 재난발생 시 적기 적소에서 현장활동 대원들에게 따뜻한 식사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제작된 차량이다.

김원기 의원은 “이번 감사는 일반적인 감사와 달리 현장체험위주로 실시했는데 소방공무원들의 애로사항과 노고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됐으며,  앞으로 의정활동에 적극 반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