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원내과반 유지냐, 野 저지냐" 사활건 승부예고

▲ 20일 오전 과천시 중앙동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열린 7·30 재·보선 대책회의에서 문상부 중앙선관위 사무총장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일간경기=연합뉴스)

여야는 7·30 재보궐 선거가 한달 남짓 앞으로 다가오자 사실상 '7·30 선거모드'에 들어가는 등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이번 재보선은 최소 14곳에서 최대 16석이 걸린, 역대 최대 규모의 '미니총선'인데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승부를 내지 못한 여야가 사활을 걸고 있어 말 그대로 진검승부가 예상된다.

▲ 윤상현 새누리당 사무총장이 17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새정치민주연합의 문창극 총리후보자 청문회 거부 움직임을 비판하고 있다. (일간경기=연합뉴스)

◇사실상 7·30 체제로…여야 '진검승부' 준비 = 오는 26일 새누리당 정두언, 성완종 의원에 대한 대법원 선고가 나오면 7·30 재보선 선거 지역이 모두 결정된다.

새누리당은 일찌감치 7·30 재·보선 공천관리위원회(위원장 윤상현 사무총장)를 꾸리고 지난 18일부터 매주 정례 회의를 개최하고 있다.

당은 22일부터 25일까지 나흘간 공천신청을 받아 다음 달 6∼7일까지 모든 지역의 공천을 완료하기로 했다.

공천관리위는 26일부터 서류심사에 착수해 공천 신청자에 대해 '1차 컷오프(예비경선)'로 후보를 걸러낸 뒤 여론조사 결과 등을 토대로 경선을 하거나 전략공천 여부를 결정한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세월호 참사, 총리 후보자 지명을 비롯한 '인사참사' 등 현안에 집중하기 위해 재보선 체제 가동을 서두르지 않겠다는 입장이었다.

그러나 이제 선거가 한 달여 앞으로 다가왔다는 점을 고려, 23일 공천관리위원회를 꾸리고 본격적인 선거준비 체제에 착수한다.

공천위는 주승용 사무총장를 비롯한 당내인사와 외부 인사 등으로 구성하기로 했다. 현재로서는 주 사무총장이 공천심사위원장을 맡을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다.

앞서 당은 사전 준비작업을 위해 조직국에서 재보선 지역 현장 실사를 마쳤으며, 공천위가 꾸려지는 대로 후보자 공모와 심사 일정을 결정할 방침이다.

▲ 김한길,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가 20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대화하고 있다. (일간경기=연합뉴스)

◇ 여야 전략공천도 검토…수도권 '빅매치' 이뤄질듯 = 여야는 전략공천과 경선 등 모든 방법을 동원해 '최적의 인물'을 공천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수도권을 등에서 거물급들의 '빅매치'가 성사될 가능성도 높아 보인다.

새누리당은 상향식 공천을 원칙으로 하면서도 일부 지역에서는 전략공천의 가능성을 열어뒀다.

공천위 핵심 관계자는 한 언론지와의 통화에서 "당선가능성을 최우선으로 공천해서 인물적 측면에서 우위를 점하는 데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누리당은 현재 재보선 실시 지역으로 확정된 14곳 중 8곳이 새누리당 의원의 지역구였던 만큼 적어도 8곳(16곳을 늘어날 경우에는 10곳)에서 이겨야 본전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원내 의석 과반유지와 직결된 문제여서다.

특히 새누리당은 6곳이 몰린 수도권이 승패를 가를 것으로 보고, 이곳에 '최적의 카드'를 전략공천할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나온다.

새정치연합은 '우세지역은 경선, 취약 지역은 전략공천 고려'라는 원칙을 세웠다. 안정적인 승리가 예상되는 호남권은 경선하되, 치열한 승부가 점쳐지는 수도권에서는 전략공천 가능성을 열어두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당 관계자는 "여당이 먼저 공천을 하는 것이 관례였다"며 "상대방이 어떤 '패'를 내놓느냐도 중요한 고려 요소"라고 말해 여당 후보에 따라 맞춤형 후보를 대응카드로 내놓을 가능성도 예상된다.

다만 여야 모두 전략공천은 내부 반발이 터져 나오거나, 후보 패배 시의 후폭풍 등 위험요소가 있어 고심을 거듭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세월호·총리지명 등 변수 많아 = 이번 선거에서 최대 변수는 세월호 참사와 국무총리 지명 논란 등이 꼽히고 있다.

세월호 참사와 최근 문창극 총리 후보자의 자질 논란 등을 거치며 각종 여론조사에서 대통령의 국정 수행 지지도가 크게 떨어지고 여야의 정당 지지율 차이도 좁혀지는 등 민심이 요동치고 있어 여야는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여기에 박근혜 정부 2기 내각 출범에 따라 재보선 기간에 인사청문회가 줄줄이 예정돼 있어, 표심에 적잖은 영향을 주리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우선 새누리당은 안정된 국정 운영을 뒷받침해달라고 호소할 전망이다. 당 관계자는 "대통령의 임기가 3년 반이나 남았으니 국정을 원활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침체 일로를 걷고 있는 부동산 경기나 참사 이후 최악으로 가라앉은는 내수 경기 회복 대책 등을 전면에 내세울 가능성이 크다.

새정치연합은 세월호 참사와 인사 난맥상에서 드러난 정부의 무능과 무책임함을 최대한 부각할 전망이다.

당 관계자는 "지난 지방선거의 경우 광역단체장에 야당이 9명, 여당이 8명 당선됐다. 정부 출범 1년3개월만에 치러진 선거로서는 선전한 것"이라며 "정권 무능에 대한 심판의 성격도 있었다고 본다. 재보선도 그 연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통합진보당 이정희 대표, 정의당 천호선 대표와 노회찬 전 대표 등에 대한 출마설도 꾸준히 제기되고 있어, 야권연대도 선거에서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