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가 20일 정부서울청사 창성동 별관에서 퇴근하며 기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일간경기=연합뉴스)

새누리당은 21일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가 연일 자신을 둘러싼 논란을 적극 해명하며 '자진 사퇴'를 거부하는 태도를 보이자 곤혹스러워하는 가운데 박근혜 대통령의 귀국에 온통 시선을 집중했다.

박 대통령이 이날 밤 중앙아시아 순방 일정을 마치고 귀국하는 만큼, 이제 문 후보자의 거취 문제가 판가름날 '결정의 시간'이 임박했다는 분위기다.

 한 핵심 당직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오늘 대통령이 순방을 마치고 귀국하기 때문에 아무리 늦어도 내일까지는 문 후보자의 거취 문제가 결정되지 않겠는가"라고 말했다.

또다른 관계자는 "대통령이 지명철회를 하는 것은 큰 부담이 되기 때문에 당에서는 문 후보자가 자진사퇴해줬으면 하는 의견이 대부분"이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여권에서는 문 후보자의 거취 문제를 조속히 매듭지어야 한다는 공감대가 이미 형성돼 있는 가운데, 결국은 문 후보자가 금명간 자진사퇴를 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관측이 팽배한 상태다. 

또한 문 후보자 지명 파문으로 새누리당 지지율이 대폭 하락한 여론조사 결과가 나오는 등 여론이 심상치 않자 7·30 재·보선을 앞두고 위기의식을 느끼면서 문 후보자 거취 정리 후 수습책 마련에도 부심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새누리당은 야권이 문 후보자의 낙마를 기정사실화하고 다음 공세의 표적을 논문표절 논란에 휩싸인 김명수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차떼기' 연루 의혹이 제기된 이병기 국정원장 후보자로 옮겨가자 적극적인 방어 모드로 전환할 태세다.

새누리당은 "야당이 인사청문회를 공직자의 자질과 능력을 검증하는 장이 아니라 정치적 반사이익을 얻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야당의 공세를 차단하고 나섰다.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인사청문회를 위한 어떠한 자료도 공개되지 않았고 일부 후보자들은 인사청문요청서 조차 국회에 제출되지 않은 상황에서 야당이 (후보자들에 대해) 정치적 단죄만 하려 하는 것은 인사청문회를 정쟁의 장으로 변질시키는 아주 잘못된 행태"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