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은 박근혜 대통령이 중앙아시아 순방을 마치고 귀국하는 21일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즉각적 지명철회를 요구하며 박 대통령을 압박했다.

박 대통령이 귀국 후 문 후보자의 임명동의안 재가 여부를 검토키로 한데 따른 것이다.

유기홍 수석대변인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대통령이 귀국하면 제일 먼저 해야 할 일 중 하나가 국민을 편안하게 해주는 것"이라며 "문 후보자에 대한 입장을 분명히 말해야 한다"면서 지명 철회를 요구했다.

김영록 원내수석부대표는 "국민 검증이 끝난 만큼 문 후보자는 더 나라 망신시키지 말고 하루라도 빨리 자진사퇴해야 한다"고 거듭 주장했다.

김 수석부대표는 이병기 국정원장 후보자에 대해서도 "북풍 조작을 했던 당사자가 어떻게 국정원 개혁을 이끌 수 있느냐"고 지적했고, 김명수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선 "'표절 명수'라는 말이 돌 정도로 부적합한 인물"이라고 비판했다.

새정치연합은 당 차원에서 인사 난맥상의 책임자로 지목한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의 해임도 강하게 몰아붙였다.

유 수석대변인은 "청와대 인사검증시스템의 문제가 한계에 도달한 만큼 김 실장에 대해 책임을 물을 수밖에 없다"며 "대통령도 더는 외면하긴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김 원내수석부대표도 "계속된 인사검증 부실에 대해 대통령이 그 책임부터 물어야 국가 개혁을 얘기할 수 있는 것"이라며 "국정지지도도 역전된 만큼 새누리당도 상황을 엄중하게 생각하고 책임있는 여당으로서 국민 마음을 제대로 헤아려야 한다"고 가세했다.

김정현 부대변인은 논평에서 "대통령은 부적격 후보들을 임명해 헌법상 자신에게 보장된 행정권을 스스로 무력화시켰다"며 "이 엄중한 사태를 수습하는 길은 문제 된 인사들을 전면교체하고 국민과 국회의 신임과 지지를 받을 수 있는 내각 명단을 다시 내놓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