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겨운 만남, 행복한 나눔의 시간

제17회 이천시 이천쌀문화축제가 개막되어 오는 25일까지 흥겨운 만남, 행복한 나눔’이란 주제로 이천설봉공원에서 열린다. 

이천쌀문화축제는 문화체육관광부 3년 연속 ‘문화관광 최우수축제’로 선정한 국내 최고의 농업축제다. 쌀 문화축제의 성공의 비결은 최고의 품질과 맛을 자랑하는 이천쌀을 갖고 다양한 테마와 스토리를 엮어, 먹고, 보며, 모두가 즐기는 체험형 축제이기 때문이다.

지난해 축제기간 동안 행사장을 찾은 관광객 수가 외국인 8천 2백여 명을 포함해 49만 8천명이 다녀 간으로 집계했으며, 올해는 그 수가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작년 축제땐 경제적 측면에서도 큰 성과를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햅쌀을 팔던 장터에서만 약 10억 원의 판매고를 올렸고, 햅쌀 이외 다른 특산물 등에서 13억여 원의 매출과 함께 지역사회 전반에 걸쳐 약 200억 원의 경제효과를 거둔 것으로 분석됐다.

시는 올해 축제에서 대동놀이 프로그램의 완성도를 더 높이고, 가마솥 밥 짓기 행사와 이천쌀밥명인전, 무지개 가래떡 만들기와 함께 세계 쌀 요리 경연대회 등을 더욱 알차게 준비해 국내외 많은 관광객들에게 선 보일 예정이다.

이천쌀문화축제는 지난 2013년 미국 피츠버그에서 열린 제58회 IFEA(세계축제협회) 총회에서 시가 응모한 6개 부문 전 분야에서 '피너클 어워드(Pinnacle Awards)'를 수상한바 있다.

당시 총회에선 전 세계 30개국 1,500개 이상의 축제가 출품돼, 피너클 어워드를 두고 치열한 경쟁을 벌인바 있으며 이런 가운데 이천쌀문화축제가 금상, 은상 동상을 모두 휩쓸었다는 것은 지역축제의 한계를 넘어 우리나라의 국익선양에도 큰 몫을 했다고 볼 수 있다.

조병돈 시장은 “이천쌀문화축제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가 관광객 한 명 한 명 모두가 주인공이 되는 것”이라며, “직접 모를 심어보고, 수확한 벼를 탈곡도 체험할 수 있는 농업교육의 장소로도 손색이 없다.”고 설명했다.

쌀문화축제에선 “즉석에서 인절미를 만들어 보고, 천연염색도 해 볼 수 있는 체험놀이가 많은것이 특징이라 할수 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