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이병기, 국민기대 외면한 인사…재고해야"

▲ 김한길(왼쪽)·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가 1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일간경기=연합뉴스)

새정치민주연합 지도부는 18일 친일 역사관 등의 논란이 일고 있는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해 자진사퇴를 거듭 촉구하고 박근혜 대통령과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의 책임론을 제기했다.

김한길 공동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금쪽같은 일주일 간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절대로 용인할 수 없는 총리 후보자를 놓고 정치권과 국민은 갑론을박하며 시간을 까먹었다"면서 "박 대통령과 새누리당에 화가 많이 난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문 후보자를 환영하는 세력은 이제 일본의 극우세력뿐인 것 같다"면서 "애당초 어처구니 없는 후보를 국민에게 내민 일 자체가 국민 모독이었고 대한민국 역사에 대한 모욕이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민 통합을 외치며 오히려 국론 분열을 야기한 결과에 대해 누가 책임질 것인가"라고 반문한 뒤 "박 대통령은 국민께 진심으로 용서를 구하셔야 한다. 청와대의 인사검증을 책임진 비서실장은 분명히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새누리당에 대해서도 "지난 일주일간 대통령의 기에 눌려 국민을 대변하지 못한 점에 대해, 새누리당 내부의 바른 목소리를 제압하려 시도한 점에 대해 스스로 부끄러워 해야 한다"면서 "만약 새누리당과 박 대통령이 끝까지 인사청문회를 고집하면 새정치연합은 국회법 절차에 따라 엄중히 인사청문회에 임하겠다"고 덧붙였다.

안철수 공동대표도 "세월호 참사로 상처받은 국민의 마음을 위로해야 할 대통령이 거꾸로 가는 인사로 국민을 더 힘들게 한다"면서 "문 후보자는 이제 물러나야 한다"며 사퇴를 촉구했다.

이어 이병기 국정원장 후보자와 관련, "그동안 북풍사건이나 트럭으로 재벌에게 불법정치자금을 받은 차떼기 사건 등 온갖 정치공작 추문에 연루된 이 후보자를 내놓는 게 국정원 적폐를 해소하기 위한 대통령의 답인가"라며 "이렇게 하면 안된다"고 주장했다.

또 "국가를 근본적으로 개조하는 인사가 아니라 거꾸로 가는 인사다. 근본적 변화를 바라는 국민 기대를 외면한 인사"라면서 박 대통령에게 "정권에 충성하고 정권을 지키려 그런 사람이 필요하다고 생각한 것이라면 정말 다시 생각하십시오"라며 재고를 요구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