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추석에 가볼만한 경기관광공사 추천 여행지 4선
 - 한국민속촌, 수원화성 서장대, 덕평자연휴게소, 광명시장
○ 경기문화재단, 박물관 미술관 특별행사 소개
 - 다양한 상설전 및 추석 특별행사 마련… 추석 당일 휴무 유의

 

예로부터 한가위에는 고향을 찾고 가족과 정을 나눈다. 고향을 찾는 길 막히는 고속도로에서 잠시 벗어나 편안한 휴게소에서 충분한 휴식을 취하며 여유를 찾아본다. 함께 장을 보고 산책도 즐기고 전통문화를 찾아도 좋다. 그러면서 도란도란 나누는 이야기는 더없이 정겹다. 밤하늘에 밝은 달이 떠오르면 모두의 건강과 평안을 빌어본다. 늘 한가위만 같아라!


<풍성한 한가위 좋을시고~ 한국민속촌>
오랜 세월 전해 내려온 우리의 생활풍속을 한곳에 모은 한국민속촌은 생생한 문화체험과 재미가 넘치는 전통문화 테마파크다.
명절 연휴에 한복을 차려 입고 가족사진을 남기기 가장 좋은 곳 중 하나인 한국민속촌은 풍요로운 한가위를 맞아 ‘한가위 좋을시고’를 테마로 오는 9월 29일까지 다양한 공연과 행사를 마련했다.
우선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50호 '거북놀이'와 민속촌의 인기 좋은 개성만점 조선캐릭터들이 만나 관람객과 함께 어우러지는 퍼레이드 '한가위 풍년행렬'이 볼만하다. 어깨춤이 절로 나는 흥겨운 퍼레이드는 연휴기간 동안 매일 두 차례 펼쳐진다.
퍼레이드에 이어 진행되는 코믹마당극 '한가위 마을잔치'도 놓치지 말아야 할 공연이다. 농악대의 흥겨운 길놀이를 시작으로 풍년과 평안을 비는 전통풍습 '성주고사'에 참여해 우리가족의 행운을 빌 수도 있다. 고사 후에는 고사에 사용한 떡과 술을 나누는 음복행사가 이어진다.
그밖에 송편 빚기 체험과 전통 농기구 체험, 콩서리 구워먹기 등 흥미로운 이벤트가 가득하다. (문의 :031-288-0000/www.koreanfolk.co.kr)


<수원 화성의 달맞이 명소 ‘서장대’>
조선시대 건축의 백미로 손꼽히는 화성. 그 중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한 서장대는 장수가 성의 안팎을 살피며 병사를 지휘하던 누각이다.
화성의 유려한 곡선과 수원의 풍광을 한눈에 볼 수 있으며 특히 야경을 감상하기 좋은 장소로 소문난 곳이다. 반짝이는 도시의 야경 위로 둥근 달이 떠오르는 그림 같은 풍경이 연출되어, 특히 추석에는 많은 가족들이 찾는 달맞이 명소다.
서장대 바로 뒤편 서노대에서는 은은한 조명이 감도는 서장대와 한가위 보름달을 함께 담을 수 있다. 인근의 화성행궁이 밤 9시까지 야간개장 중이니 저녁식사 후 행궁을 둘러보고 서장대에 오르는 화성달빛산책을 권해본다.
마침 9월30일까지 화성일원과 화성행궁의 무료 입장기간으로 연무대의 국궁체험은 물론 창룡문과 행궁 사이를 오가는 화성열차까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한가위를 맞아 화성행궁의 정문인 신풍루에서는 무예24기공연, 장용영수위의식, 북청사자 놀음 등 공연과 정조대왕 거둥행사가 펼쳐진다. (문의 : 031-290-3600 / www.koreanfolk.co.kr)


<진화하는 휴게소의 새로운 휴식  ‘덕평자연휴게소’>
덕평자연휴게소는 카페를 연상시키는 깔끔한 인테리어의 식당가와 다양한 아웃도어 매장, 잘 다듬어진 산책로와 공원 등, 다양한 시도로 고속도로휴게소의 수준을 한 단계 향상시키고 진화하는 휴게소의 표본으로 평가 받고 있다.
차별화된 여러 장점 중 덕평자연휴게소의 가장 큰 매력은 역시 정성 들여 가꾼 정원이다.
자작나무와 백일홍을 사이 물길을 따라 사계절 화사한 꽃이 만발한 러브가든과 허브향이 가득한 보타닉 힐, 소나무가 우거진 건강산책로 덕평숲길 등 다양한 테마의 정원은 휴게소가 아니라 수목원을 떠올리게 한다.
이토록 아름다운 정원에서 고급스럽고 맛있는 음식과 카페메뉴를 배달시킬 수 있는 ‘플라잉 푸드’ 서비스는 금상첨화다.
휴게소 정원과 이어진 강아지 파크 ‘달려라 KoKo’는 국내 최초의 애견 체험학습장과 자연지형을 이용한 애견놀이터를 갖추고 애견관련 정보 전시관과 애견레포츠 공연까지 선보여 반려견을 동반한 가족이나 호기심에 방문한 방문객 모두에게 사랑 받는 공간이다. (문의 : 031-645-0001 www.dpecoland.com)


<문화관광형시장으로 거듭난 ‘광명시장’>
추석명절을 앞둔 전통시장은 활력이 넘친다. 광명전통시장은 광명사거리에 자연스럽게 형성된 오일장에서 지금은 400여 개의 점포를 보유한 전국에서도 손꼽히는 규모의 상설시장으로 발전했다.
지역농가에서 재배한 싱싱한 채소 등 안전한 식품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고 칼국수, 빈대떡 등 맛있고 저렴한 먹자골목 또한 광명시장의 자랑이다. 아울러 카페와 전자물품보관함 등을 갖춘 고객쉼터를 운영한다.
매주 추억의 장터를 운영해 다양한 주제의 체험을 진행하며 매월 2회 고객맞이 쿠폰행사를 열어 고객에게 즐거움과 행운을 선물하니 다시 찾고 싶은 시장으로 새로운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다.
온라인 홍보에도 적극적으로 매월 시장의 핫뉴스를 담은 시장웹진 '반짝반짝 광명'을 발간하며 모바일웹과 다양한 SNS를 활용하여 실시간 고객과 소통한다.
시장소개는 물론 상점소개와 상인이야기를 통해 고객에게 한걸음 더 친밀하게 다가간다. 상인회를 중심으로 한 노력으로 전통시장에서 문화관광형시장으로 진화하는 모범사례를 보여준다. (문의 : 02-2614-0006 / sijang.gm.or.kr)

경기문화재단, 박물관 미술관 특별행사 소개
경부고속도로 수원 나들목 5분 거리에 위치한 경기문화재단 뮤지엄파크는 경기도박물관, 백남준아트센터, 경기도어린이박물관이 2~3분 거리 내에 위치해 있다. 어린이부터 성인, 노인까지 눈높이를 모두 만족시킬 콘텐츠가 한 곳이 모여 있어 명절 가족 단위 나들이 장소로 제격이다.
먼저 경기도박물관은 추석 특별행사로는 9월 28일(월) 오후 1시~4시까지 박물관 앞마당과 원형극장에서 추석 세시풍속 체험과 공연을 마련했다.
이날 행사에는 팽이와 제기만들기, 탈 만들기, 팔찌 만들기 등 체험 행사와  윷놀이, 고리던지기, 투호던지기, 단체 줄넘기 등 전통놀이를 즐길 수 있다. 떡메치기, 산적 만들어 먹기 등 추석 먹거리도 맛볼 수 있다.


추석 무렵 행해지던 경기도놀이의 특징을 가장 잘 보여주는 거북놀이(경기도 무형문화제 제50호)도 재현된다. 오후 3시부터는 길놀이, 설장고, 사물놀이, 버나놀이, 판굿, 사자춤, 대동놀이 등 다양한 전통연희가 1시간 동안 공연된다.
기획전시실에는 광복 70주년을 기념해 <어느 독립운동가 이야기> 특별전이 열리고 있다. (문의 : 031-288-5351)


3세 유아부터 초등생을 대상으로 다양한 체험과 놀이를 경험할 수 있는 경기도어린이박물관은 추석 기간 교육프로그램과 특별 이벤트를 진행한다. 연휴 첫날이며 개관기념일인 9월 26일(토)에는 인체 강화 전시 <우리 몸은 어떻게?>의 연계 프로그램인 ‘잠이 솔솔 아로마 립밤 만들기’와 경기도어린이박물관과 생일이 같은 어린이의 무료입장 이벤트가 진행된다.
아울러 박물관 입장 후 찍은 인증사진을 SNS에 올리면 기념품을 증정하는 SNS 인증사진 올리기 이벤트가 진행된다. 자세한 내용은 경기도어린이박물관 홈페이지(gcm.ggcf.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의 : 031-270-8627)


안산시 단원구에 위치한 경기도미술관은 26, 28, 29일 ‘가족과 함께하는 무한 색 도전’을 운영한다. 6세 이상 어린이 동반 가족을 대상으로 색채를 주제로 진행된다. 색의 특징과 의미에 대해 알아보고 가족 구성원의 성격에 맞는 색을 찾아 자유롭게 표현하는 프로그램이다. 염색용 크레용으로 에코백을 개성 있게 꾸며 가져갈 수 있다.
이밖에도 26일(토)에는 미술관 1층 로비 배움 쉼터에서 미니 조각을 만들고 사진을 찍어 전시해보는 ‘리듬공방’이 오전 11시~오후 1시, 오후 3시~5시까지 2회에 걸쳐 열린다. 관람객 누구나 현장에서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기획전으로 경기도의 이름난 명승(名勝)과 실경(實景)을 그린 조선시대 그림에서부터 근현대 풍경화까지 망라한 ‘산, 강, 사람’과 현대미술의 동향을 진단하는 ‘리듬풍경’이 열리고 있다. (문의 : 031-481-7042)


남양주시에 위치한 실학박물관에서는 추석 특별행사로 실학 한마당을 운영한다. 이 행사에서는 핀버튼 만들기, 제기 만들기, 목판인쇄 등 체험을 비롯해 윷놀이, 투호놀이, 굴렁쇠 굴리기 등 민속놀이를 무료로 경험할 수 있다. (문의 : 031-579-6000)


소개한 박물관과 미술관은 모두 추석 당일인 27일(일)에는 휴관한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