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8일~29일, 서울광장- 동대문디자인플라자등 전역서 펼쳐

1년에 단 한 번, 서울의 풍성한 문화를 밤새 즐길 수 있는 서울의 대표 여름 야간 축제 ‘제8회 서울문화의 밤’이 오는 28일(금)~29일(토) 서울광장,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를 비롯한 서울 전역에서 펼쳐진다.
 
‘서울, 여름 밤의 문화충전’을 주제로 펼쳐지는 올해 축제는 ·서울백중놀이(서울광장) ·올빼미 잔치(동대문디자인플라자) ·시민의 광장(서울광장) ·문화탐방(서울 곳곳, 15개 투어 장소) 4개 테마별 프로그램들로 꾸며져 일정과 취향에 맞게 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다.
 
서울백중놀이 : 음력 7월15일, 백중날 행해지던 다양한 민속행사를 통칭하던 백중놀이를 현대적으로 해석하여, 강강술래, 길놀이 및 전통연희공연, 전통 악기 체험, 소셜다이닝 등으로 구성된다.
 
올빼미 잔치 : 오랜 역사에 걸쳐 서민의 삶에 뿌리를 두고 있는 월드뮤직을 밤새도록 즐길 수 있는 이색 공연 프로그램이다.

시민의 광장 : 서울광장에서 즐기는 이색 캠핑과 책 읽기, 문화마켓, 전통문화 등 다채로운 문화체험의 시간이 함께한다.

문화탐방 : 서촌, 동대문, 황학동, 해방촌 등 서울의 특색있는 골목과 낙산 성곽 둘레길, 성북 한양도성 등 서울의 역사를 품은 동네를 장소에 대해 잘 아는 해설사와 함께 산책하고 탐방한다.
 
특히 올해는 늦은 밤까지 펼쳐지는 ‘야간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하는 차원에서 DDP(동대문디자인플라자) 야외무대에서 진행되는 밤샘 공연 ‘올빼미 잔치’를 신설, 깔라시마, 하림과 집시 앤 피쉬 오케스트라, 킹스턴 루디스카 등 15팀의 월드뮤직 뮤지션들이 19시부터 다음 날 새벽 5시까지 밤새도록 공연을 펼친다.
 
28일(금) 서울광장에서는 전통적 백중놀이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서울백중놀이’가 펼쳐진다. 밝은 달빛 아래 흐르는 국악 선율 속에서 전통문화, 연희, 길놀이, 전통악기, 대형 강강술래를 체험해 볼 수 있다.
 
29일(토) 밤에는 서울광장에서 텐트를 치고 도심 캠핑을 즐기는 이색 풍경이 펼쳐진다. 역대 ‘서울문화의 밤’에서 가장 많은 사랑을 받았던 인기 프로그램으로, 올해는 특히 북 콘서트와 광장 시네마 등 다채로운 부대 프로그램을 만나볼 수 있다.
 
해마다 사전 신청한 시민들에게 특별 개방되는 ‘문화탐방, 오픈하우스 서울’은 캐나다대사관, 태릉선수촌, 서울특별시 교통정보센터(TOPIS), 서울메트로 차량기지, 서울시청사 통통투어, 상암월드컵경기장 등의 기관이 참여하며, 평소 시민들의 접근이 어려웠던 공간을 견학해 볼 수 있다.
 
서울역사박물관, 서울시립미술관 등 약 80곳의 문화 공간은 최대 22시까지 개장해 시민들을 맞이한다.

서촌, 동숭동, 해방촌 등 개성 있는 서울의 숨은 공간들을 탐방하는 ‘문화탐방’ 프로그램은 전년 기준 인기 투어 장소 위주로 집중되어 재편성되었으며, ‘골목문화 투어’, ‘역사문화 투어’라는 두가지 테마로 사전 신청한 시민들과 함께한다.
 
‘제8회 서울문화의 밤’에 관한 자세한 일정과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www.seoulculturenight.com)·페이스북 (www.facebook.com/seoulopennight)
 
120다산콜센터 ‘제8회 서울문화의 밤’ 운영사무국(02-6462-7420~4)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창학 서울시 문화본부장은 “올해로 8회째 맞는 ‘서울문화의 밤’은 1년에 단 한번, 누구나 시간에 구애 받지 않고 서울의 문화를 밤새 즐길 수 있는 서울의 대표 여름 축제”라며 “다이나믹한 서울의 밤을 외국인들도 함께 즐기고 체험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