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합의 결실 위해 후속조치에 만전 기해야"

▲ 황교안 국무총리가 25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국무회의장에서 열린 서울청사와의 영상 국무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황교안 국무총리는 25일 남북간 고위급 접촉 합의와 관련, "정부는 이번 합의 내용이 구체적인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후속 조치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황 총리는 이날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오늘 새벽 남북 고위당국자 협상이 타결돼 군사적 긴장이 완화되고 남북 관계의 새로운 계기를 마련해 다행"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특히 관계부처에 대해 남북 당국회담의 의제 발굴 등 제반 준비에 만전을 기할 것을 지시하는 동시에 통일부와 적십자사 등에 대해서는 이번 추석 명절에 이산가족이 상봉할 수 있도록 실무 작업을 추진하라고 주문했다.

또 "각 부처는 체육·문화·환경 등 분야별로 남북 간 민간 교류를 활성화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들을 적극 발굴해서 추진해 달라"고 당부했다.

황 총리는 이번 합의에 대해 "우리가 일관된 원칙을 갖고 협상한 결과로, 북한의 지뢰 도발에 대한 유감 표명을 받아내면서도 이산가족 상봉과 민간교류 활성화의 기틀을 마련한 의미 있는 성과"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이번 협상은 국민과 정부, 군이 혼연일체가 되어 위기에 대응한 결과"라며 "장시간 회담을 이끌어 온 협상 대표단과 물샐틈없이 전선을 방비해 준 장병 여러분의 노고를 치하한다"고 말했다. 

한편 황 총리는 노동시장 개혁과 관련해 "노동계의 불참으로 노사정 대화에 별다른 진전이 없어 매우 안타깝다"며 "노동계는 국민의 기대와 청년의 희망을 외면하지 말고 조속히 노사정위원회에 복귀해 대타협의 물꼬를 터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고용부 등 관계 부처는 노사정 대화가 재개될 수 있도록 노동계와 지속적으로 대화하고 설득해달라"며 "실업급여 확대, 사회안전망 확충 등 노동시장 개혁을 지원하기 위한 대책을 추진하고, 관련법 개정 등 사전 준비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주문했다. 

황 총리는 제15호 태풍 '고니'와 관련해 "관계 부처는 태풍이 우리나라를 완전히 벗어날 때까지 긴장을 늦추지 말고 풍수해 예방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