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도내 14개 대형공사장에 대한 현장감사 결과 발표

“도로의 경사가 너무 급하니 안전대책을 세워야 합니다. 하수처리 협잡물(하수처리과정에서 남은 이물질)을 매립에서 소각 등으로 변경하면 연간 예산이 9억 원 넘게 절감됩니다.”
경기도가 도내에서 시행중인 대규모 공사장에 대한 현장 감사를 실시하고 이에 대한 개선책을 내놓았다.  

경기도는 지난 4월 28일부터 6월 3일까지 37일간 광암∼마산간 도로, 동탄 2지구 택지개발사업 부지 조성공사 등 도내 10개 기관에서 진행 중인 14개 대규모 건설사업장에 대한 현장 감사를 실시하고 모두 4건의 개선사항을 발굴, 해당 기관에 제시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감사는 민간 전문감사관 12명과 공무원 16명 등 총 28명의 감사요원이 참여했으며 안전사고예방과 개선사항 발굴에 초점을 맞춘 컨설팅 감사로 진행됐다.   
세부 감사내용을 살펴보면 도는 먼저 건설본부에서 시행하는 광암∼마산간 도로 구간 중 오지재터널 종점과 맞닿아 이전 설치한 기존도로에 대해 경사도가 설계기준보다 높다는 점을 지적했다. 도는 도로 여유 폭을 활용해 안전구간을 확보하고 과속카메라, 미끄럼방지 포장 등을 반영하도록 제안했다.(개선사진1-첨부문서 참조)  

건설본부와 경기도시공사에서 각각 시행하는 청북∼고덕간 도로와 동탄2지구 택지개발사업 부지조성공사 3-2공구는 다리 높이가 문제가 됐다. 도는 하천을 횡단하는 교량의 난간 높이가 너무 낮아 자전거이용자의 추락이 염려된다며 난간 높이를 30cm가량 높이도록 했다. (개선사진2- 첨부문서 참조) 

대규모 공사와 관련된 다양한 예산절감방안도 제시했다. 도는 성남시와 파주시에서 추진 중인 공공하수처리시설공사를 대상으로 하수처리장의 협잡물 처리방식을 매립에서 소각으로 변경할 경우 성남시는 연간 6억 7천여 만 원, 파주시는 2억 4천여 만 원의 예산이 절감된다고 제안했다.  

이밖에도 예산낭비가 우려되는 청북∼고덕간 도로 등 11개 사업장에 대해서는 41억 5천여 만 원 규모의 공사금액을 감액 처분키로 했다. 현장 감사결과 우수사례도 나왔다. 도는 경기도시공사가 택지개발사업지구의 부지높이를 높이는 방식으로 공사장에서 나온 토사물 처리량을 줄여 약 12억 원의 예산절감에 기여한 사례 등 모두 3건의 현장 우수사례도 발굴했다.  

한편, 도는 이번 감사에서 설계 45건, 시공품질 30건, 안전환경 62건, 감리 16건 등 총 153건의 지적사항도 적발했다. 도는 감사결과에 대한 해당기관 통보를 7월말까지 마무리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