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묘지 참배…"국회가 정한 결의문 진행 위해 최선"

▲ 정의화 국회의장이 14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찾아 5·18 당시 시민군 대변인이었던 윤상원 열사의 묘역을 참배하고 있다. 정 의장은 취임 후 첫 공식 일정지로 광주행을 택하고 이날 5·18 묘역 및 광주학생독립운동기념탑 참배, 2015광주하계유니버시아드 조직위원회 방문 등의 일정을 소화했다.

정의화 국회의장은 14일 "'님(임)을 위한 행진곡'의 (5·18) 공식 기념곡 지정을 지난해 국회가 결의했다"며 "대한민국 국회가 정한 결의문 진행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이 국회의장의 책무"라고 말했다.

정 의장은 취임 첫 공식일정으로 이날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참배하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참배에는 정춘식 5·18 민주유공자유족회 회장, 김후식 5·18 민주화운동부상자회 회장, 양희승 5·18 구속부상자회장, 오재일 5·18 기념재단 이사장 등 5월 단체 대표와 지역구 임내현·장병완(이하 새정치민주연합)·오병윤(통합진보당) 의원, 국회사무처 주요 간부 등이 참석했다.

5·18 단체 관계자들에 따르면 정 의장은 참배에 앞서 5월 단체장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님(임)을 위한 행진곡'의 5·18 공식 기념곡 지정 협조 당부와 관련해 "국회의 결의를 무시하는 것은 여야 의원을 무시하는 것은 물론이고 국회의장도 용납할 수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단체장들에게는 '님'의 의미가 무엇인지 즉답을 요구하면서 "나는 님이 광주 정신이라고 생각한다. 세계에서 도시 이름에 정신을 붙인 것은 광주밖에 없다"는 견해를 밝혔다.

정 의장은 이날 "광주 정신이 대한민국의 남남갈등 해소 및 평화통일로 나아가는데 앞장서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지금까지 10차례 이상 5·18 묘지를 참배한 것으로 알려진 정 의장은 이날 첫 공식일정으로 광주행을 택한 데 대해 "국회의장으로서 현충원에 맨 먼저 가고 당연히 광주에도 바로 왔어야 하는데 할 일이 많아 늦게 온 것이 오히려 송구스럽다"고 밝혔다.

정 의장은 5·18 당시 최초 희생자인 농아인 김경철 열사와 묘와 윤상원 열사, 초등학교 4학년 어린 나이에 희생된 전재수 열사의 묘역과 행방불명자 묘역 등을 참배했다.

이어 광주학생독립운동기념탑을 참배한 뒤 자신이 공동위원장을 맡은 2015광주하계유니버시아드 조직위원회를 방문해 강운태 시장과 면담할 예정이다.

경남 출신인 정 의장은 부산 중·동구 5선 의원으로 2008년 한나라당 지역화합특위원장으로 활동하면서 영호남 화합과 교류 증진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아 한나라당(새누리당 전신) 의원 최초로 광주 명예시민에 추대됐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