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한양대 에리카캠퍼스, 연장선 포함

▲ 노선도

12년을 끌어온 안산지역 최대 숙원 사업인 신안산선 착공(여의도~한양대 에리카캠퍼스)이 확정됐다.

17일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는 여의도에서 시작해 한양대 에리카캠퍼스까지 총 43.6km구간에 4조여원을 투입하는 신안산선 착공(연장선 포함) 확정을 발표했다.

이로써 2003년 예비타당성 용역을 거쳐 신안산선 노선 제안이 이뤄진 후 2015년 착공 확정 발표를 하고 2017년 착공에 들어가 2023년 개통, 여의도에서 안산까지 30분내 들어오는 획기적인 교통망이 이뤄지게 됐다.

특히 이번 신안산선 착공발표로 서울로의 접근성이 좋아져 인구 유입 효과가 상당히 클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주택경기 활성화와 역세권 개발, 안산사이언스밸리와 공단 활성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이번 신안산선 착공발표에 연장선(안)이 포함됨으로써 호수동과 사3동 주민, 한양대학교 학생들의 대중교통 갈증해소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구도심 지역도 현재 공사 중인 소사~원시선의 선부역 일대와 신안산선 성포역 신설로 구도심 핵심 지역내 역세권 개발 및 전철 접근성이 높아져 핵심 상업지구의 역할을 다 할 것으로 보인다.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는 신안산선의 조기착공과 개통을 위해 정부와 민간이 손실과 이익을 분담하는 민간투자방식(위험 분담형 : BTO-rs)이라는 새로운 형식의 개발방안을 내 놓아 더욱 눈길을 끌고 있다.

이 방식은 국가와 민간이 각각 2조원씩 부담하고 만약 운영수익이 부족할 경우 민간부담 지원 사업비를 정부가 일정 부분 지원하는 방식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