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암리 3.1운동 순국 기념관’역사 공원 지정 위해 정부 지원 요청

▲ 화성시는 지난해 8월 14일 동탄 센트럴파크에서 ‘평화의 소녀상’제막식을 진행했다.

화성시는 일부 상인들의 반대로 설치에 난항을 겪고 있는 창원시의 ‘소녀상’을 인수해 현재 추진 중인 해외우호도시 ‘평화의 소녀상’설치에 사용하겠다는 의사를 지난 13일 밝혔다.

채인석 화성시장은 “일본군 위안부로 강제 동원되어 성 노예로 피해를 당한 여성들의 명예와 인권을 회복하고, 20세기 최대의 반인륜적, 반인권적, 반역사적 만행을 세계에 알리기 위해 소녀상 건립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화성시는 지난해 8월 14일 동탄 센트럴파크에 ‘평화의 소녀상’을 제막했으며, 캐나다 버나비시를 포함한 중국 용정시, 프랑스 리무쟁주 등 국외 자매·우호 교류 도시와 ‘평화의 소녀상’건립을 추진 중이다.

또한, 국외 자매·우호 교류 도시 ‘평화의 소녀상’ 건립을 위해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현재까지 8천여만 원의 성금을 모았다.

‘평화의 소녀상’은 현재 서울 일본대사관 맞은편과 경남 거제 등 국내 9곳, 미국 LA 글랜데일시, 디트로이트 사우스필드 등 해외 2곳에 건립됐다.

한편, 화성시는 광복 70주년을 맞아 3.1운동 당시 일제의 만행으로 순국한 23인과 3.1운동 정신을 기리기 위한 ‘제암리 3.1운동 순국 기념관’을 역사 공원으로 지정받기 위해 중앙정부 차원의 지원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